광고
광고
광고
광고

행안부, 김부겸 장관 주재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

위기관리 매뉴얼 통해 피해 근거 마련, 종합대책 추진키로

광고
배석원 기자 | 기사입력 2018/08/13 [17:36]

행안부, 김부겸 장관 주재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

위기관리 매뉴얼 통해 피해 근거 마련, 종합대책 추진키로

배석원 기자 | 입력 : 2018/08/13 [17:36]

▲ 지난 10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행정안전부 제공

 

[FPN 배석원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 이하 행안부)는 지난 10일 김부겸 장관(범정부 폭염대책본부장) 주재로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BH 위기관리센터를 비롯해 교육부, 농식품부,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기상청, 소방청, 경찰청 등 12개 유관기관과 17개 시ㆍ도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학교 냉방비 지원 대책과 ▲농축산물 대책 ▲취약계층과 감염병 대책 ▲건설현장 근로자 대책 ▲도로ㆍ철도선로 대책 등 부처별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또 정책 사각지대 해소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회의 결과 행안부는 장기화되는 폭염의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오는 9월까지 위기관리 매뉴얼을 작성키로 했다. 이를 통해 피해 지원근거를 마련하는 등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농축산물 피해에 대해서는 긴급대책비(78억, 농식품부)와 특교세(135억, 행안부)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농축산물 피해 상황과 수습 동향 등도 사전 점검해 수습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초ㆍ중ㆍ고교 개학 기간에 따라 폭염 시 냉방비를 지원하고 통학 시간을 조정하는 등 학생들의 안전대책도 강화한다. 이외에 노약자와 독거노인, 쪽방 거주민 등을 찾아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취약계층 거주지 인근에 집중 살수 활동도 실시한다. 무더위 쉼터 셔틀버스 운행도 확대하기로 했다.

 

또 건설노동자가 폭염 속 땡볕 노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ㆍ감독을 추진하는 한편 도로ㆍ철도 등 시설물에 대한 예찰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이날 김 장관은 폭염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폭염 시 낮 시간대 장시간 야외 자원봉사 활동은 자제하고 생수와 휴식장소도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일선 소방관과 생활관리사 등 현장 관계자의 애로사항 해소에도 노력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밖에 특교세 등 폭염 예산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관계법령 상 수의계약 요건(천재지변 및 그에 준하는 경우)을 적용해 적기에 물품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이제 정부가 폭염을 재난으로 관리하는 만큼 법적 사무뿐만 아니라 정책 사각지대로 약자의 재난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부처 모두가 힘을 합쳐 정책 발굴에 힘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석원 기자 sw.note@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옥동석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소방산업 대표 보증기관으로 위상 공고히 하겠다”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