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119기고]전기장판ㆍ온수매트 사용 시 주의사항!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태현 | 입력 : 2018/10/02 [14:14]

▲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태현

폭염이 지나간 뒤 저녁에는 온도가 많이 내려가기 때문에 개인의 위생과 건강관리를 신경써야 한다.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 전기장판 또는 온수매트를 집에서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장시간 가동할 시 화재의 위험성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화재는 대부분 실화(실수로 불을 냄)가 대부분이며 주로 전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흔히 보이는 문어발식 콘센트로 인해 불이 나고 누전으로 인해 빈번히 발생하기도 한다.

 

겨울이 되면 온열기를 자주 사용하기에 전기적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 초기 화재 시 소화기로 진압하게 되면 인명ㆍ재산 피해를 없앨 수 있다.

 

소화기 한 개는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초기가 중요하며 화재 진압을 하지 못할 경우 신속하게 119로 신고해 도움받길 바란다.

 

불이 났을 경우 연기와 화염이 천장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자세를 낮추고 대피해야 한다. 천장의 온도와 바닥의 온도에서 차이가 나기에 피난구를 찾는 점에 대해 수월할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 화재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되고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있는 전기에서 발생 위험이 많이 생긴다.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길 바라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일 경우 콘센트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한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 어느 곳에서 불이 날 지 가족들과 한번쯤은 이야기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거라 생각든다.

 

국민의 인명ㆍ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예방에 철저를 기하기를 바라고 다가오는 겨울나기를 따뜻하게 보내기를 바란다.

 

영광소방서 홍농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태현

광고
집중조명
[집중조명] 9년 만에 소방복제 전면 개선… 어떻게 바뀌나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