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국화재소방학회 추계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연구논문 83건, 포스터 45건 전시, 정책ㆍ산업 신기술도 소개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9/11/15 [17:57]

한국화재소방학회 추계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연구논문 83건, 포스터 45건 전시, 정책ㆍ산업 신기술도 소개

최영 기자 | 입력 : 2019/11/15 [17:57]

▲ 한국화재소방학회 추계학술세미나 개회식이 열리고 있다.  © 최영 기자


[FPN 최영 기자] = 2019년도 한국화재소방학회(회장 최돈묵) 추계학술대회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서울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소방분야 관련 기관ㆍ단체장을 비롯해 산ㆍ학ㆍ연 등 관계자 500여 명이 넘게 참여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최돈묵 회장은 개회식에서 “창립 32주년을 맞은 우리 학회는 선배와 후배, 동료회원들 간의 도움을 바탕으로 안전 분야 최고의 학술단체로 성장해 왔다”며 “학술 분야뿐 아니라 소방산업의 발전과 정부, 소방청이 추구하는 초일류 안전강국, 최고 수준의 소방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해 왔다”고 말했다.

 

▲ 한국화재소방학회 최돈묵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최영 기자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우수 학술지 발간을 통해 연구자들의 역량을 배양하고 소방산업 발전과 제도를 개선해 궁극적으로 국민이 화재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학문적 깊이와 그 위상에 걸맞은 학회지로 한 단계 더 성장해 SCOPUS 등재지로, 더 나아가 SCIE급 최고 학회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 회장은 “학술대회는 소방인이 한마음이 돼 대학과 연구소 그리고 산업체가 연구하고 개발한 결과물을 소개하고 함께 공유하는 축제의 장”이라며 “소방청과 관계기관이 추진하는 법령과 제도 등을 우리 소방인에게 소개하는 등 함께 지혜를 모으는 새로운 장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소방인이 함께하는 학술대회가 소방분야의 발전 계기를 만들고 소방인들 서로 간의 소통과 친목, 교류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개회식에 참석한 최인창 한국소방단체총연합회 총재는 축사에서 “첨단 건축기술의 발전은 건축물의 초고층화와 대형화를 실현시켰고 재해, 재난을 대형화, 다양화, 복잡화시키면서 큰 재앙을 초래할 위험 또한 증대하고 있다”며 “더욱 발전된 소방시스템과 선진 소방장비, 기술ㆍ설비가 요구되고 있다”고 했다.

 

▲ 한국소방단체총연합회 최인창 총재가 축사를 전하고 있다.  © 최영 기자


이어 “중차대한 시기에 실시하는 한국화재소방학회의 학술대회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끊임없는 협력과 연구활동 산물의 발표를 통해 선진소방시스템을 구축하고 소방산업을 발전시켜 안전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A(12), B(24), C(23), D(24) 등 네 가지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 올해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총 83건의 연구논문과 45건의 포스터가 전시됐다. 또 대학생 포스터 경진대회 수상작과 포스터 전시, 시상식 등도 함께 열렸다.


14일 진행된 대회 첫날에는 ▲소방 정책의 현재와 미래 ▲산업체 신기술 특별세션 ▲장대터널 화재안전에 관한 국제세미나 등의 별도 프로그램이 운영되면서 눈길을 끌었다. 또 장대터널 화재안전 국제세미나에서는 한국과 일본, 타이완 등 각국 연구자들이 자국의 현안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한국의 첨단 실험실에 대한 소개가 이어지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튿날인 15일에는 ▲기존 고층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평가에 관한 세미나 ▲최신 소방기술, 주요 연구과제 발표 ▲대형 위험물제조소등의 안전관리 방안 및 화재감정사례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한편 이번 행사는 소방청과 한국소방시설협회, (주)한백에프엔씨, 한국남동발전(주), (주)건국이엔아이, 한방유비스(주), 건일방재, 건일엔지니어링(주), (주)리더스테크, 벨리모서울(주), (주)삼성테크, (주)양수금속, (주)에스엠코어, 에이윈이엔씨(주), (주)엘엔피, 올라이트라이프(주), 유노빅스이엔씨(주), 육송(주), (주)융도엔지니어링, (주)젬코, 존슨콘트롤즈인터내셔널코리아(주), (주)진화이앤씨, (주)태산전자, (주)한국소방안전, (주)한빛소방, (주)한일이엠씨, 소방방재신문 등이 후원했다.

 

▲ 추계학술대회를 기념 포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최영 기자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