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문가 기고] 화재 안전 분야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소방방재인의 역할과 향후 과제

권영진 호서대학교 교수(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장) | 기사입력 2020/02/10 [10:59]

[전문가 기고] 화재 안전 분야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소방방재인의 역할과 향후 과제

권영진 호서대학교 교수(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장) | 입력 : 2020/02/10 [10:59]

▲ 권영진 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장     

20세기 인류문명은 제조업의 국제적 확산과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로의 전환에 힘입어 성장했다. 특히 최근에는 자동화를 넘어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지능적인 공장의 구축으로 제조업은 첨단 지능화돼 지구촌의 절대빈곤 해결에도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 지향적 개발전략의 연장만으로 경제와 사회의 발전이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발전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많다. 현재도 극심화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자연환경의 훼손 문제, 그동안 경험한 글로벌 금융위기에서와 같이 세계적인 경제시스템의 취약성과 더불어 지진이나 화재 등에 의한 각종의 재난사고는 사회적 비용의 대폭적인 증가를 초래하고 있다는 결과에 근거한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오늘날의 필요도 충족시키는 개념으로 사회와 경제발전에 더불어 환경보호를 함께 이루는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의미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 2015년 9월 전 세계 UN 회원국이 모여 합의한 게 바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다. 2016년부터 2030년까지 15년간 전 세계가 함께 추진해야 할 17개 목표(Goals)와 169개 세부 목표(Targets)로 구성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올해를 기점으로 GDP(국내총생산)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로 사회적 발전척도를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이루기 위해 화재 안전 분야가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지 이에 따라 소방인들은 무엇을 해야 하며, 2030년까지 어떠한 과제가 있는지 명확히 숙지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우선 17개의 목표 중 화재 안전 분야와 관련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이나 관련성을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이 8개의 항목으로 볼 수 있다.

 

1. 건강ㆍ웰빙 항목으로 산모와 신생아 사망률과의 관계에서 산후조리원 등의 화재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담배 규제기본협약 이행도 화재 안전과 관련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2. 교육 항목에서는 초등교육과 중등교육, 대학교육에서 관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개도국 등을  교육하기 위한 국제협력 강화가 해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지속가능한 현대식 에너지원에 대한 항목으로서는 재생에너지 비율의 증대를 요구하나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관련한  분야도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사료된다. 

 

4. 혁신과 인프라 항목에서도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이 높은 사회기반시설을 위해 교량이나 터널, 지하철, 각종 공동구 등의 토목시설물뿐만 아니라 초고층 건축물 등에 대한 기술 정립과 연구역량강화, 개도국에 대한 기술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 지속가능한 도시항목은 모든 세부 과제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택과 도로 , 취약계층시설에 대한, 재난회복력을 위한 통합된 정책과 재난위험관리 개발 등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6.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항목에서는 주로 폐기물 발생 억제와 화학물질, 폐기물에 대한 친환경적인 관리 분야는 소방산업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7. 기후변화와 그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긴급대응에서는 자연재해에 대한 회복력과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방시설들의 내진설계와 조기경보, 대피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8. 파트너십에서는 개도국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으로 소방차량 등에 대한 지원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이 필요하고 교육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의 지원 내용 등이 관계할 것으로 보인다.

 

소방방재인이면 자신이 속한 분야만이 아닌 UN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와의 관련성도 이해해 그에 따른 세부 과제를 검토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향후에는 국가조직 내, 부처 간, 대외협력, 통합적 논의와 협상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2030의 국가전략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권영진 호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장

광고
포토뉴스
“생명안전 위한 과제 풀어나갈 것” 26명 국회의원 모인 포럼 출범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