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고양소방서, 효율적인 현장대응 위한 ‘소방내전’ 발간

국가별 현장 대응 사례, 소방차량 배치 방법 등 내용 담겨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0/05/29 [17:58]

고양소방서, 효율적인 현장대응 위한 ‘소방내전’ 발간

국가별 현장 대응 사례, 소방차량 배치 방법 등 내용 담겨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0/05/29 [17:58]

▲ 경기 고양소방서가 발간한 ‘소방내전’ 교범 표지  © 고양소방서 제공

[FPN 최누리 기자] = 경기 고양소방서(서장 서은석)는 효율적인 화재 대응과 신속한 현장 진압을 위한 ‘소방내전’ 교범을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지휘와 전술, 소방 등 세 가지 주제로 나뉜 이 교범은 우리나라 전술과 해외사례를 비교해 지휘관 스스로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소방차량의 배치 방법과 장소별 화재 특징, 화재진압 방안 등 효율적으로 소방차량을 배치하고 소방호스를 이용해 신속하게 현장에 접근하는 ‘한국형 현장 대응 전술’이 ‘소방내전’에 핵심이다.

 

‘소방내전’을 제작한 서은석 서장은 발간사에서 “초기 화재를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게 중요하다”며 “국내ㆍ외 화재 대응 사례 분석과 현장 대응 경험담을 바탕으로 우리 소방의 현장 대응을 되돌아보면서 새로운 현장 대응 전술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범은 한국 사례의 잘못된 점을 지적한 게 아닌 외국 사례와 비교해 다름을 알고 우리 실정에 맞는 현장 대응 전술의 방향을 도출하는 게 목적”이라며 “이 교범을 통해 지휘관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대원들은 지휘에 따라 신속히 대응해 ‘국민 생명과 재산 보호’라는 소방의 사명을 완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소방공무원 안전이 도민 안전 지킬 수 있는 근간” 손정호 충청남도소방본부장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