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특별조사 요령 동영상으로 배워요”

부산소방 최우석 주임 제작한 소방특별조사요원 매뉴얼 ‘눈길’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7/22 [14:07]

“소방특별조사 요령 동영상으로 배워요”

부산소방 최우석 주임 제작한 소방특별조사요원 매뉴얼 ‘눈길’

최영 기자 | 입력 : 2020/07/22 [14:07]

▲ 부산소방재난본부 최우석 주임이 소방시설의 점검 요령에 설명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FPN 최영 기자] = 부산소방재난본부에서 제작한 소방특별조사 업무 매뉴얼 동영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부산소방본부(본부장 변수남) 재난예방담당관 소속 최우석 재난안전조사 주임이 유튜브를 통해 배포한 이 영상은 소방특별조사요원의 조사능력을 높이고 전문성을 공유하기 위해 기획됐다.

 
소방공무원은 순환 보직으로 인해 예방업무와 현장 대원 등 다양한 업무를 거치게 된다. 이 동영상은 소방특별조사 업무를 맡아 현장에서 예방 활동을 수행하는 소방공무원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화재를 감지해 경보를 발해주는 자동화재탐지설비부터 비상조명등, 옥내소화전, 제연설비, 피난기구,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 스프링클러설비 헤드 설치기준, 수계소화설비 가압송수장치 등 20여 개에 이르는 영상이 업로드된 상태다.

 
특히 실제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사례를 그대로 보여주며 동작 원리와 성능시험 방법 등을 최우석 주임이 직접 출연해 설명한다. 17년 차 소방공무원인 최우석 주임은 건축 인허가와 소방특별조사, 사법경찰 등 예방 관련 업무를 12년 이상 수행해 온 베테랑이다.

 
최 주임은 영상에서 여러 소방시설의 구성 특징과 점검 요령은 물론 실제 건축물의 설치 사례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직접 보여주며 시청자의 이해를 돕는다. 누구나 쉽게 보고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졌다.

 
영상 제작에 팔을 걷어붙인 최우석 주임은 “잇따르는 안타까운 화재 사고가 이어지면서 소방의 특별조사는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특별조사요원의 현장 조사 과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동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올해 초부터 업로드된 영상에는 “자세한 설명으로 현장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여러 가지 소방시설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실습장에서 촬영한 영상은 있으나 현장에서 촬영한 건 처음인 것 같다.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는 등 현직 소방관들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부산소방에서 제작한 소방특별조사 업무 매뉴얼 영상은 유튜브에서 부산소방재난본부를 검색하거나 유튜브 채널(Horim Ch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