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행안부, 하강식 피난기 등 4개 제품 재난안전인증제품 선정

조달우수제품 지정 심사 시 가점 부여 등 각종 지원방안 마련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0/07/27 [15:44]

행안부, 하강식 피난기 등 4개 제품 재난안전인증제품 선정

조달우수제품 지정 심사 시 가점 부여 등 각종 지원방안 마련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0/07/27 [15:44]

▲ (왼쪽부터) 올해 상반기 재난안전인증제품으로 선정된 하강식 피난기와 심폐소생술 교육용 마네킹, 고강도 iPVC 상수도관, 전기정보통신용 면진테이블     ©행정안전부 제공

 

[FPN 최누리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이하 행안부)는 재난ㆍ사고 시 피해를 줄여주는 4개 제품을 ‘재난안전인증제품’으로 선정하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지난 2018년 2월 처음 시행된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는 국민 안전과 밀접한 제품을 정부가 안전성ㆍ신뢰성을 검증하고 기술 개발과 판로 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인증제품은 올해 상반기 신청제품 64개 중 4개로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결정됐다. 인증심사는 인증대상 여부ㆍ적합성ㆍ안전성ㆍ기술 우수성 등을 판단하는 1차 심사와 지속적인 생산ㆍ관리 가능성 등을 확인하는 2차 심사로 진행된다.

 

먼저 (주)디딤돌이 개발한 ‘하강식 피난기’는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사람의 체중을 이용해 아래층으로 대피할 수 있는 제품으로 노인과 어린이 등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인증제품은 (주)베스트씨피알의 ‘심폐소생술 교육용 마네킹’이다. 가슴 압박 깊이와 속도, 이완 등 음성ㆍLED 표시를 통해 교육생 스스로 심폐소생술 방법을 정확하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다. 

 

다음 인증제품은 피피아이평화의 ‘고강도 iPVC 상수도관’으로 iPVC 포뮬레이션 기술과 배합기술, 연속압출 기술을 적용해 인장ㆍ충격ㆍ내수압강도를 크게 높인 제품이다. 지진 등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도 설치와 보강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는 (주)면진테크의 ‘전기정보통신용 면진테이블’이다. 이 제품은 볼 이탈방지 홈이 적용된 접시형 테이블에 8개 볼과 4개 탄지스프링이 설치돼 지진 시 전달되는 진동을 줄여 전기와 통신인프라 등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행안부는 재난안전인증제품이 일상생활과 산업 현장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조달우수제품 지정 심사 시 가점을 부여하고 지방자치단체 수의계약 대상에 포함하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윤종진 안전정책실장은 “재난안전인증제품이 현장에서 널리 활용돼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사람에게 인격이 있듯 조직에도 품격이 있어야”
이상규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