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2020 FIRE TECH] 엔아이씨이, 내진 성능 확보는 물론 유지관리 편리한 ‘외부보강 내진물탱크’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20/08/25 [10:00]

[2020 FIRE TECH] 엔아이씨이, 내진 성능 확보는 물론 유지관리 편리한 ‘외부보강 내진물탱크’

특별취재팀 | 입력 : 2020/08/25 [10:00]

 

[FPN 특별취재팀] = 물탱크 제작ㆍ시공 전문업체인 (주)엔아이씨이(대표 주순화)의 외부보강 물탱크는 내진 성능은 물론 편리한 유지ㆍ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NET 신기술인증 등을 획득한 이 물탱크는 외부에 수압 지지용 프레임을 적용하는 외부보강형 조립기술이 적용됐다. 내부엔 격자환봉을 사용하지 않고 외부보강 프레임을 물탱크용 패널과 조립해 수압과 지진하중에 저항한다. 

 

엔아이씨이에 따르면 기존 물탱크에는 내부에 수압지지를 위해 격자환봉이 쓰이지만 복잡한 구조로 유지관리가 어렵고 내부 부식과 수질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이 물탱크의 벽체와 외부보강 프레임에는 고내식 합금도금강판이 적용됐다. 지진하중에도 물탱크 내부에서 요동치는 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고 견고함을 유지할 수 있다.

 

엔아이씨이에 따르면 지진 시 물탱크 내부 물이 출렁이며 발생하는 동수압과 수면동요 현상으로 벽체에 충격이 가해진다. 이를 견딜 보강 구조가 확보되지 않으면 벽체 파손 위험이 높다.

 

엔아이씨이 관계자는 “부산대 지진방재센터에서 진행한 담수 진동대 테스트 결과 최대 가속도 0.308g까지 안정적인 거동이 확인됐다”며 “진도 8도의 지진에도 견고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별취재팀 young@fpn119.co.kr   

2020 FIRE TECH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제58주년 소방의 날 특집] 전직 소방 지휘관에게 묻다 “소방발전 위한 과제, 어떤 게 있을까?”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