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0 FIRE TECH] 트리플렛, 인공지능 무선 화재감지기 ‘OZO’

광고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20/08/25 [10:00]

[2020 FIRE TECH] 트리플렛, 인공지능 무선 화재감지기 ‘OZO’

특별취재팀 | 입력 : 2020/08/25 [10:00]

 

(주)트리플렛(대표 신동화)이 개발한 ‘OZO’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비화재보를 줄이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무선 화재감지 시스템이다. 

 

‘OZO’에는 360˚ 영상카메라로 연기와 불꽃을 실시간 판단하는 AI카메라가 적용돼 있다. 실시간 화재 감지는 물론 유독가스와 이산화탄소, 지진 등의 각종 위험을 알려준다.

 

이 시스템은 AI를 통해 실제 화재 여부를 진단한다. 1만 건이 넘는 비화재보 분석 자료를 기초로 설치 공간에 발생한 연기 등의 환경 특성을 학습하고 분석해 비화재보를 판별한다. 공기질이나 온도, 습도 또는 유해화학물질 등의 정보 수집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가이드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감지기 상태를 실시간 관리하고 정기적인 환경진단 리포트 등 정보 이력도 제공한다. 불이 나면 자동으로 관할 소방서에 신고하는 기능도 갖췄다.

 

트리플렛 관계자는 “Cat.M1 통신 모듈이 적용된 ‘OZO’는 별도 장치 없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경량화해 전력 소모량을 줄이고 내장된 예비전원으로 정전 시에도 48시간 동안 기능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특별취재팀(최영, 신희섭, 최누리, 박준호 기자) young@fpn119.co.kr  

2020 FIRE TECH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