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119기고]가을철 안전한 산행 위한 방법

공단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위 김진정 | 기사입력 2020/10/23 [15:15]

[119기고]가을철 안전한 산행 위한 방법

공단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위 김진정 | 입력 : 2020/10/23 [15:15]

▲ 공단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위 김진정 

최근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산행에 나선 사람이 증가했다. 더욱이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은 우리를 산으로 자연스레 이끈다.

 

하지만 가을 산은 울긋불긋한 색상만큼이나 변덕스럽다. 가을 산의 변덕스러움에 대비하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산을 오르면 사고를 당하기에 십상이다. 가을철 산행에서 주의할 점을 소개한다.

 

첫째, 가을철에는 날씨가 수시로 변할 수 있어 산행 전에 날씨를 꼭 체크하고 되도록 화창한 날에 산행한다. 산에서는 일몰 시간이 빠르고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일찍 등반을 시작해서 일찍 하산하는 게 좋다.

 

둘째, 산행하기 전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필히 등산 장비를 구비해야 한다. 등산화 착용으로 발목을 보호해야 낙상 사고를 줄일 수 있다. 기온 차가 심한 산속에서는 저체온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등산복을 착용한다. 비상 상황을 대비해 랜턴, 응급의약품, 우의, 여벌 의복 등을 준비하도록 한다.

 

셋째, 등산 경험이 거의 없거나 평상시 운동을 즐겨하지 않는 사람은 무리한 등산으로 인해 근육통과 관절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산행 코스를 정해야 한다. 산행을 끝내고 돌아와서는 뜨거운 물로 씻으며 몸을 풀어주는 게 좋다.

 

넷째, 절대 피해야 할 행동은 음주 산행이다. 음주 산행은 조난을 당하거나 심각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산에서의 음주는 피하도록 하고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에도 위협을 줄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산행 시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고 가급적이면 단체 산행보다 가족 단위의 안전한 산행을 해야 한다.

 

기본적인 안전수칙 준수가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안전한 산행을 만들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공단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위 김진정

포토뉴스
[제58주년 소방의 날 특집] 전직 소방 지휘관에게 묻다 “소방발전 위한 과제, 어떤 게 있을까?”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