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소방관이 개발한 소방장비] 소방용 수관(소방용 호스) 라이트 라인(light line)

열두 번째 이야기

경기 용인소방서 황선우 | 기사입력 2020/11/20 [10:00]

[소방관이 개발한 소방장비] 소방용 수관(소방용 호스) 라이트 라인(light line)

열두 번째 이야기

경기 용인소방서 황선우 | 입력 : 2020/11/20 [10:00]

이번 호에서 소개할 발명 장비는 야간에 화재가 발생하거나 건물에 불이 나 안으로 진입할 때, 화재진압 중 건물외부로 긴급 탈출이 불가피할 때 통로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소방용 수관 라이트 라인’이다. 소방대원이 화재진압을 위해 소방호스를 전개할 때 호스 자체에서 라이트가 점등된다.

 

발명 배경

초기 진화는 화재 발생 시 인명이나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다. 사실상 화재로 인한 인명 또는 재산상 손실 최소화는 소방차가 얼마나 일찍 도착해 초기에 신속하게 진화하는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아직도 소방대원 수는 턱없이 부족하다. 대한민국 소방관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거로 생각한다.


현재 화재현장에 출동하는 소방대원(외곽 119안전센터 기준)은 보통 5명이다. 탑승 인원은 소방펌프차(4), 소방물탱크차(1)에 배치된다. 휴가자라도 생기면 4명이 출동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문제는 야간이든 주간이든 건물 내부 화재인 경우 시야 확보가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유사시 긴급 탈출 통로 확보를 위해 라이트 라인 설치는 필수다.


우리나라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은 산업용 라이트 라인을 구입해 화재현장에서 활용한다. 라이트라인뿐 아니라 모든 소방장비는 신속하고 안전하면서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설치나 사용에 불편함이 있고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문제가 있다.

 

▲ 소방현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라이트 라인

1. 코엘 www.koeltech.com/bbs/board.php?bo_table=28

2. 코스코자재 구매몰 www.koskomro.com/shop/view.php?index_no=6348

3. 코스코자재 구매몰 www.koskomro.com/shop/view.php?index_no=6350


일반 산업용 라이트 라인을 사용하려면 동력발전기와 라이트 라인을 소방차량에서 내린 후 원거리에 있는 화재현장에 근접하게 이동시킨다. 발전기를 시동하고 발전기 콘센트에 라이트 라인 플러그를 꽂은 후 건물 안까지 라이트 라인을 연장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화재현장에 설치하는 데 많은 인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발전기와 라이트 라인을 이동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전기에 의한 감전 위험이 있고 고장도 잦아 사용을 기피하는 대원들도 적지 않다.


이런 문제점 해결을 위해 소방호스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라이트 라인을 구성시키거나 카플링 금속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부착형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소방용 소방호스 라이트 라인’을 발명하게 됐다.

 

해결하려는 과제

야간이나 건물 내 화재 시 건물 안으로 진입할 때 또는 화재진압 중 건물 외부로 긴급하게 탈출해야 할 때 통로 확인이 용이하게 하고자 개발하게 된 발명품이다.

 

발명의 이해(고안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 [도면 1] 소방용 수관의 카 플링(결합구) 상 에 라이트 라 인 구성을 나타낸 개념도


부호의 설명
10...소방호스
12...소방용 관창
13...소방호스의 연결금속구
20...발광 모듈
21...LED 칩
22...수신부
30...제어 유닛
31...케이싱
32...송신부
33, 34...조작 버튼
40...소방펌프차


 

 

 

 

 

[도면 1]을 보면 소방호스(10)에 발광 모듈(20)이 점등된다. 발광 모듈 점등은 소방용 관창(12)의 제어 유닛(30)으로 이뤄진다.


발광 모듈은 소방 펌프차량(40)으로부터 연결된 소방호스에 배치되는 복수의 LED 칩(21)을 포함하면서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된다. 제어 유닛은 소방호스 단부에 마련된 소방용 관창에 탈착 결합해 발광 모듈 각각과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발광 모듈 점등을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소방대원들은 야간화재 또는 건물 내부 진입 시 소방용 관창에 탈착 결합한 제어 유닛으로 소방호스의 발광 모듈을 점등시킨다.


이 발명은 상기와 같은 실시 예에 적용이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실시 예 적용 또한 가능하다.


우선 발광 모듈은 제어 유닛과 유선 또는 무선 연결돼 발광 모듈의 점등이나 소등 명령을 받아들이는 수신부(22)를 더 포함한다. 소방호스의 연결금속구(13) 형성 방향을 따라 배치되는 구조를 적용할 수도 있다.

 

제어 유닛은 케이싱(31)과 송신부(32), 조작 버튼(33, 34)을 포함하는 구조다. 소방용 관창에 탈착 결합하는 케이싱(31)은 송신부와 조작 버튼 등의 일체가 수용되는 공간을 제공한다. 내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소재로 제작했다.


또 케이싱(31)에 내장되는 송신부(32)는 발광 모듈(20)과 적외선 무선 통신, 라디오 주파수 무선 통신, 전선 연결 중 어느 하나로 연결되도록 구성했다. CPU나 메모리, 발광 모듈의 LED 칩 구동회로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조작 버튼(33, 34)은 케이싱(31)에 내장돼 송신부(32)와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송신부(32)를 통해 발광 모듈(20)의 수신부로 LED 칩들의 점등과 소등을 명령하는 역할을 한다. [도면 1]에서 부호 33은 전원을 on 시켜 발광 모듈을 점등시키는 용도의 버튼을, 부호 34는 전원을 off 시켜 발광 모듈을 소등시키는 용도의 버튼을 나타낸다.

 

▲ [도면 2] 소방용 수관에 라이트 라 인 구성을 나타낸 개념도


부호의 설명
10...소방호스
12...소방용 관창
20...발광 모듈
21...LED 칩
22...수신부
23...내열 커버체
30...제어 유닛
31...케이싱
32...송신부
33, 34...조작 버튼




 

 

 

 

 

발광 모듈(20)은 [도면 2]와 같이 수신부(22)와 함께 수신부(22), LED 칩(21)을 감싼다. 투명 또는 반투명 재질의 내열 커버체(23)를 더 포함할 수 있다. 내열 커버체(23)는 소방호스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도록 했다.

 

발명 활용 방법

1. 본 발명인 소방용 수관 라이트 라인은 평상시 소방차 적재함에 소방호스와 함께 적재된다(소방용 수관 라이트 라인의 전원 코드는 소방차 자체 전원 콘센트에 꽂혀 있도록 한다).


2. 현장에 도착하면 화재진압대원(경방 대원)이 소방호스를 화재가 발생한 입구까지 전개한다.


3. 주간이든 야간이든 소방대원이 건물 내부로 진입해야 하는 경우 소방용 관창에 구성된 on-off 버튼을 눌러 소방용 수관 라이트 라인을 켠다.


4. 소방용 수관 라이트 라인이 켜지면 소방대원이 건물 내부로 진입한다.


5. 건물 내부에서 화재진압을 하다 외부로 긴급하게 탈출해야 할 때 소방용 라이트 라인의 불빛을 따라 안전하고 신속하게 탈출한다.


6. 소방활동이 종료되면 소방용 라이트 라인이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손상되지 않았는지 육안으로 점검한다.


7. 소방호스를 세척ㆍ건조한 후 소방차 적재함에 적재하기 전 라이트 라인이 점등되는지 확인한다.

 

발명의 기대효과

이 발명은 소방호스 상에 발광 모듈이 장착되므로 기존의 일반 산업용 라이트 라인처럼 발전기를 시동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이 일체 필요 없다. 따라서 야간화재나 건물 내부 진입 시 소방용 관창에 탈착 결합한 제어 유닛으로 발광 모듈을 신속히 켜면 화재진압 활동 중 비상 탈출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동 경로를 파악해 신속하게 탈출할 수 있다.


특히 일반 산업용 라이트 라인보다 내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내열 커버체를 포함한 발광 모듈을 포함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유지 보수 관리에 불필요한 비용 발생도 최소화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대한 궁금한 점은 <119플러스> 또는 경기도청 과학기술과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 용인소방서_ 황선우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0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포토뉴스
[이수열의 소방 만평] 공무 질병 스스로 입증하는 소방관들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