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119기고]작지만 확실한 안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안전한 겨울나기

서울 용산소방서 고숭 서장 | 기사입력 2020/11/26 [14:00]

[119기고]작지만 확실한 안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안전한 겨울나기

서울 용산소방서 고숭 서장 | 입력 : 2020/11/26 [14:00]

 ▲ 서울 용산소방서 고숭 서장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소방서는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고 전국적인 화재 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홍보 콘텐츠ㆍ소방안전교육ㆍ캠페인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재는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찾아올 수 있다. 화재로부터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작지만 확실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겨울에는 특성상 생활 주변에 화재 발생의 잠재 요소가 가득하다. 특히 갑자기 찾아온 추운 날씨로 각 가정에서는 전기매트, 온풍기 등 난방 제품의 사용이 증가한다. 이에 주택 화재 위험요인도 급격히 커질 거로 예상된다.

 

흔히 화재 초기 진압의 중요성을 말할 때 ‘소화기 1대의 효과는 소방차량 1대와 맞먹는다’고 한다. 감지기로 화재 사실을 미리 알아차리고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에 소화기로 진압에 나선다면 더욱 큰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효과 때문에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서는 주택화재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모든 주택(아파트 제외)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최근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한 가정에서 초기 진화와 신속한 대피로 화재 피해를 최소화한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 쇼핑 등으로 비교적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소방서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해 주택용 기초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무상 보급하고 있다.

 

주택은 나와 내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보호받는 공간이다. 이 장소를 화재로부터 지키기 위한 작지만 확실한 안전 실천 방법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라고 생각한다.

 

날씨가 추워지는 요즘 기초적인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반드시 설치해 내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자.

 

서울 용산소방서 고숭 서장

용산소방서 관련기사목록
FOCUS
강원도 원주중앙시장 화재 숨은 영웅 “화재알림시설”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