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2021 신년사] 박승민 한국안전인증원 이사장

“안전우선, 안전지속(Safety First, Safety Last) 중심의 사업 추진”

박승민 한국안전인증원 이사장 | 기사입력 2021/01/11 [10:19]

[2021 신년사] 박승민 한국안전인증원 이사장

“안전우선, 안전지속(Safety First, Safety Last) 중심의 사업 추진”

박승민 한국안전인증원 이사장 | 입력 : 2021/01/11 [10:19]

▲ 박승민 한국안전인증원 이사장

소방방재 가족 여러분!


2021년 희망으로 가득한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떠올랐습니다. 우직함과 근면함으로 소망하시는 일이 뜻대로 성취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초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우리는 격변의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하나 된 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면 반드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겁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소방공무원을 비롯한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한국안전인증원은 앞으로 사업장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상의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대처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민과 함께 하는 소방방재예방 중심ㆍ전문기관’이라는 새로운 비전달성을 위해 안전우선, 안전지속(Safety First, Safety Last) 중심의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올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사고성 소방방재 예방시스템 도입에 집중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소방방재 예방을 위해선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할 때 소방방재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유일의 화재예방인증제도인 공간안전인증제도에 설계안전ㆍ시공안전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 운영 분야와 함께 재해방지를 위한 예방대책 등을 one-Stop으로 제공하는 ‘설계ㆍ시공 평가시스템’을 추진하겠습니다.


또 현장 특성에 맞는 소방방재종합 패키지(기술ㆍ진단ㆍ교육 등) 지원을 통해 소방방재 예방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사업장의 소방방재 자율안전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OECD 국가 등 여러 선진국에선 정부 중심의 법 집행과 규제 방식에서 위험성 평가를 기반으로 한 자율안전 관리체제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우리 산업현장에서도 자율적으로 유해 위험요인을 발굴해 개선하는 시스템 정착이 필요합니다.


우리 인증원에서는 ‘공간안전인증’을 확대해 자율안전관리 기반을 더욱 단단히 다지겠습니다.아울러 대한민국안전대상 리더 그룹을 통한 소방방재 예방 시스템 구축 등 사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를 더욱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셋째, 사업장의 소방방재 안전의식을 전환하는 데 역점을 기울이겠습니다.


사업장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개발ㆍ보급하는 한편, 교육ㆍ안전문화 사업을 강화해 사업장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겠습니다.


스마트폰의 빠른 대중화로 소방점검에 관한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 애플리케이션ㆍQR 코드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개발ㆍ보급하겠습니다.


모든 기업이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적 풍토를 조성할 수 있도록 2021년에도 한국안전인증원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승민 한국안전인증원 이사장

119TalkTalk
[119TalkTalk] 김미경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장 “소방과 맞잡은 손, 더욱 꽉 잡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