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기도 “동일 업체와 단독견적 수의계약 연 3회 초과 못해”

2인 이상 견적 대상 2천만원 초과→ 1천만원 초과 확대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1/01/15 [15:42]

경기도 “동일 업체와 단독견적 수의계약 연 3회 초과 못해”

2인 이상 견적 대상 2천만원 초과→ 1천만원 초과 확대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1/01/15 [15:42]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FPN 최누리 기자] = 경기도는 동일 업체와의 1인(단독) 견적 수의계약 횟수를 연간 3회로 제한하는 등 내용의 수의계약 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내달부터 시행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 개선방안은 수의계약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계약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도는 ▲수의계약심의위원회 운영 등 지침 마련 ▲일반회계 수의계약 절차 개선 ▲기금 절차 개선 ▲계약업무담당자 전문성 향상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도는 수의계약심의위원회를 꾸려 1인 견적 수의계약 의뢰 전 심의할 계획이다. 현재 실ㆍ국 단위 운영을 위해 약 50명의 외부 위원 후보를 준비 중이다.

 

수의계약심의위원회는 도내 업체(나라장터 등록 여부 확인), 과업 수행 자격 충족 여부, 수의계약 배제 사유 등을 심의해 1인 수의계약 적정성을 판단하게 된다.

 

일반회계 수의계약 절차도 개선한다. 2인 이상 견적대상을 2천만원 초과에서 1천만원 초과로 넓히고 1인 견적대상은 2천만원 이하에서 1천만원 이하로 축소했다. 동일 업체 1인 견적 계약 건수는 연 3회로 제한하기로 했다.

 

이에 발주부서 담당자는 내달 1일부터 1인 수의계약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면 도 행정 전산망 내 게시판에 등재된 ‘계약현황’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최근 1년간 1인 수의계약 건수가 3회를 초과했는지를 확인하는 등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실ㆍ국 주무부서에 수의계약심의위원회 사전심의를 신청해야 한다.

 

이밖에 기금 관련 계약업무를 회계부서에서 일괄처리하고 해당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개선안 시행을 통해 투명하고 청렴한 계약행정을 구현, 도정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도는 지난해 1인 견적 4904건, 2인 이상 견적 876건 등 총 5780건의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119TalkTalk
[119TalkTalk] 김미경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장 “소방과 맞잡은 손, 더욱 꽉 잡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