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엔지니어 칼럼] 일체형 방화셔터와 방화스크린셔터 이대로 괜찮은가?

광고
방정현 한국소방기술사회 성능설계기술위원 | 기사입력 2021/09/24 [09:58]

[엔지니어 칼럼] 일체형 방화셔터와 방화스크린셔터 이대로 괜찮은가?

방정현 한국소방기술사회 성능설계기술위원 | 입력 : 2021/09/24 [09:58]

▲ 방정현 한국소방기술사회 성능설계기술위원

방화스크린셔터(비상구 일체형)는 일체형 방화셔터의 대안으로 도입됐다. 방화구획된 공간의 구획 선상에 작동(수직 하강)해 화재가 다른 구획으로 확산하는 걸 방지해준다.

 

재실자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피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 그런데 문젠 준공 테스트 시 본래의 도입 목적과 다소 큰 성능 차이가 발견된다는 점이다.

 

방화구획은 고강도 화재의 급속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10층 이하는 층마다(스프링클러 설치 시 바닥면적 3천㎡ 이내마다), 11층 이상은 불연재료와 스프링클러 설치 시 그 층의 바닥면적 1500㎡ 이내마다 주요구조부(천장, 벽, 바닥 등)를 방화구조(내화구조)로 만든 구획으로 ‘건축법’에 규정돼 있다. 

 

완전한 방화구획이 곤란하거나 상시 출입이 요구될 경우 방화셔터나 방화스크린셔터를 설치해 화재 시 고강도 화재의 급속한 확산을 방지하고 재실자의 신속하고 안전한 피난을 위한 비상구로써 역할을 충족해야 한다. 

 

따라서 방화셔터 설치 시 3m 이내에 60분(60+) 방화문이 설치돼야 하고 방화문의 설치가 어려울 경우 비차열(화염 방어) 1시간 이상과 차연ㆍ비상구의 개폐성능을 갖춘 일체형 방화셔터(비상구 일체형) 설치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점검 시 방화(철제)셔터 자체의 중량과 경년 누적에 의한 구조적인 변화로 작동불량 등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많다. 특히 일체형 방화셔터는 화재 발생 시 비상구 인지에 대한 시간 지연 증가와 개폐ㆍ작동불량 등으로 비상구 바로 앞에서 인명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했다. 

 

이처럼 ‘건축법’과 관련해 일체형 방화셔터의 설치가 다소 유명무실하다는 화재 현장에서의 지적이 많았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월 30일 마침내 일체형 방화셔터의 법 조항이 삭제ㆍ개정ㆍ공포됐고 2년의 계도기간을 거쳐 내년 1월 31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건설 현장에서 일체형 방화셔터와 새로 도입된 방화스크린셔터를 혼용해 설치하고 있다. 방화스크린셔터 도입 초기에 준공테스트를 할 경우 설계기준상의 규정성능에 부합되지 않는 다음의 상황들이 발생했다. 

 

첫째, 제작ㆍ공법 측면으로 응력편하중, 처짐 등이 발생했다. 둘째, 재질 측면으로 비차열, 차열, 차연성능이 미흡했다. 셋째, 기술 측면으로 구획된 길이가 장거리거나 평면상 곡면으로 설치 시 양쪽 레일의 편차 작동으로 하강 시 기울어지거나 겹침 등이 발생했다. 넷째, 피난 측면으로 비상구가 이중 덧문처럼 작동해 피난 지연시간이 증가했다. 다섯째, 심리적인 측면으로써 화재 시 대다수의 인원이 몰릴 경우 패닉과 공포 등으로 2ㆍ3차 피해가 연속적으로 발생할 확률이 적지 않았다. 

 

특히 최근 들어 신ㆍ증축되는 건축물들은 초고층, 대규모, 고심도화 되고 있다. 이처럼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간과해 방화구획과 피난통로 상에 최소 10개소 또는 수십 개소의 방화셔터와 시공상의 편리함 때문에 방화스크린셔터를 계속해 무분별하게 설치한다면 화재 시 장애물이 더 생기는 역효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 방화셔터와 방화스크린셔터는 감지기와의 연동과 수동조작 등으로 작동되는데 만약 감지기가 미작동하거나 감지기가 작동함에도 위와 같은 이유로 자체 시설의 작동이 불량할 경우 화재 시 뒤따르는 인명과 재산의 피해는 더욱 가중될 것이다. 

 

따라서 차후의 건설 현장에선 가급적이면 설치 수량을 줄이고 반드시 요구되는 공간에 적용하도록 보다 더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이처럼 소중한 인명과 재산의 보호, 환경상의 피해방지 등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선 전 생애 주기적인 측면에서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한 성능확보가 필요하다.

 

이를 자연스럽게 실현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제도 확립과 생태계 환경 구축 등 제반 사항이 조화를 이루며 진행돼야 비로소 국민 모두가 보다 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방정현 한국소방기술사회 성능설계기술위원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