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합격 수기] 경남소방 소방공무원- 엄주영

광고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1/10 [11:02]

[소방합격 수기] 경남소방 소방공무원- 엄주영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2/01/10 [11:02]

<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1년 경남소방 신규 소방공무원 공채 시험에 합격해 현재 산청소방서에서 근무하는 엄주영 소방사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 경남 산청소방서에서 근무하는 엄주영 소방사  © FPN

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해 경남소방 신규 소방공무원 공채시험에 합격해 현재 산청소방서 단성119안전센터에서 화재진압 업무를 하고 있는 엄주영 소방사라고 합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일, 제복을 입고하는 일, 사람들에게 좋은 인식을 갖고 있는 직업 등 이 모든 걸 충족하는 게 바로 소방공무원이라고 생각해 꼭 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소방공무원 시험공부 기간은 얼마나 됐고 어떻게 준비했는지 과목별로 나만의 노하우를 설명해주세요.
총 공부한 기간은 1년 4개월입니다.

 

<국어>
꾸준히 공부하는 게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문법과 문학은 기출문제를, 독해는 매일 적어도 두 문제씩 꾸준히 풀었습니다.

 

<영어>
제가 가장 못 하는 과목이라 매일 문법 3, 독해는 6문제를 풀었습니다. 적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매일 꾸준히 하면 많은 양이 됩니다.

 

<한국사>
먼저 큰 흐름을 파악한 뒤 상세하게 암기했습니다. 무조건 외우려고 하다 보면 진도가 나가질 않습니다.

 

4. 체력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체력시험은 필기시험 전까지는 혼자 헬스와 러닝을 통해 준비하고 필기시험이 끝난 다음 날부터 체력학원에 등록해 체계적으로 준비했습니다.

 

5.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저는 무조건 신나는 음악을 들었습니다. 맨날 공부만 하는 저의 상황이 우울하게 느껴져서 신나는 노래를 들으며 기분전환을 했더니 상당히 괜찮아졌습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처음에 스터디를 할까 고민했는데 면접이 처음이기도 하고 말주변이 없어서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학원에서 설명을 들은 후 같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과 스터디를 꾸려 본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질문은 기억이 안 나고 면접관분이 친절했던 것만 생각이 납니다. 면접이 끝나갈 무렵 상황질문이 나왔는데 시간이 촉박해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면접이 끝난 후 면접관분이 직접 올바른 해결 답변을 주셨는데 그게 기억이 납니다.

 

8. 소방공무원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소방공무원 수험 기간에 항상 7시에 일어나 바로 헬스장에서 운동하고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공부를 마친 다음 집으로 돌아와 간단하게 유튜브를 보면서 잠에 들었습니다. 저는 항상 규칙적인 생활을 했습니다. 매일 운동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었더니 특별하게 힘든 적은 없었습니다.

 

9.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체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비의 무게가 상당하고 화재 현장에서 진화에 몇 시간이 소요될지 모르기 때문에 체력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10. 소방공무원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많이 불안하겠지만 소방공무원이 된 나의 모습을 생각하며 시험 전까지 최선을 다해 꼭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인터뷰]
[인터뷰] 옥동석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소방산업 대표 보증기관으로 위상 공고히 하겠다”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