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는 학교 밖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정받은 학점과 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일반 대학교 졸업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문학사와 학사 학위를 받은 사람은 7만여 명에 달한다.
소방학과 학점은행제에는 소방 관련 학과 개설 16년 역사를 가진 대림대학교의 건축소방설비과 교수진이 대거 투입돼 강의를 진행한다.
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소방학 전공으로 106학점을 인정받으면 기사 자격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41학점 이상이면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다.
최종적으로 학사 인정을 받을 땐 소방공무원 경력채용 중 일반경력채용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다. 소방시설업 관련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진다.
전문대 졸업생의 경우 학점 인정제를 통해 소방 전공교과목을 이수하고 교양교과목을 일부 완료하면 학사 학위를 획득할 수도 있다.
대림대학교 학점은행제 교과목은 전공 필수 과정인 ▲건축소방 ▲소방기계시설론 ▲소방법규 ▲소방원론 ▲소방전기시설론 ▲소방학개론 ▲위험물질론 등 7과목, 전공 선택 과목 ▲가스계소화설비 ▲소방유체역학 ▲소화약제화학 ▲수계소화설비 ▲위험물물질론 ▲제연설비 ▲화재경보설비 ▲화재열역학 8과목 등 모두 15과목으로 구성된다.
오는 4월 2일까지 모집하는 소방학 학사 학점은행제 교과목은 3과목, 7과목, 14과목 등 세 가지 패키지로 신청 가능하며 형태에 따라 최대 42%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대림대학교 평생교육원(031-467-4496)으로 문의할 수 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