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19플러스> 구독자 여러분! 건강의 답, 1:1 PT 전문 센트로짐 대표 이길환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케이블 머신을 활용하는 등 운동 중 대표적인 암 풀 다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암 풀 다운은 광배근 운동 중 하나입니다.
렛 풀 다운처럼 몸쪽으로 바를 당겨오는 등 운동으로 렛 풀 다운 머신을 이용하는 게 아닌 케이블 머신을 이용합니다. 케이블 특성상 케이블을 당기는 위치 변동이 가능하고 접근성이 편해 여성분들도 편하게 등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등 운동을 할 때 이 운동을 메인으로 하는 경우보다는 렛 풀 다운 또는 시티드 로우 등 크게 한번 운동을 진행하면서 힘을 쓴 후 살짝 템포를 낮춰 운동하는 걸 추천합니다.
운동 루틴 중에 섞어서 운동을 진행할 때 등의 자극과 펌핑감은 떨어뜨리지 않고 등의 긴장을 계속 주면서 운동하고 싶을 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여성분들께서는 PT 수업이나 오랫동안 꾸준히 운동하신 분이 아니라면 등 운동 머신을 이용해 자극점과 느낌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암 풀 다운의 경우 케이블을 이용해 운동하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등 운동을 접하기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케이블 암 풀 다운
케이블로 하는 운동으로 그립은 보통 스트레이트 바나 로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에게 알맞은 중량을 선택해야 하며 속도를 너무 빠르게 하기보단 등의 이완과 수축을 느끼면서 템포를 조금 낮춰 천천히 운동하는 걸 추천합니다.
운동 방법
1. 케이블의 그립은 보통 스트레이트 바 혹은 로프 그립으로 잡고 운동합니다.
2. 기본자세는 벤트 오버 포지션에서 케이블을 끌고 와 어깨높이까지 위치합니다.
3. 이때 중요한 건 코어와 허리에 힘을 주고 상체를 최대한 움직임 없이 유지하면서 버티고 있어야 합니다.
4. 호흡을 내뱉으면서 바를 허벅지 방향으로 끌어 내린 후 끝에서 잠시 정지합니다.
5. 이때 팔꿈치는 살짝 굽힌 상태를 끝까지 유지하면서 내려오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팔꿈치를 굽혔다 펴는 케이블 푸쉬 다운 운동처럼 진행해선 안 됩니다. 팔을 최대한 핀 상태를 유지해 광배근의 자극을 느끼면서 운동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 벤트 오버 포지션을 잘 유지하면서 운동을 진행하다가 힘이 빠질 때 허리의 신전된 느낌보다 등이 굽혀지면서 말려지는 모습이 지속해서 보인다면 운동을 멈춰야 합니다.
치팅 동작으로 1~2개 정도는 크게 상관없지만 계속 등이 굽힌 상태로 운동하는 건 허리와 어깨 관절에도 무리가 되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1. 벤트 오버 자세가 유지되면서 운동하는 게 중요합니다.
2. 준비 자세에서는 신전을 잘 유지하면서 운동해야 합니다. 팔이 어깨높이보다 높게 올라가도 되지만 중량이 높아진 상태에서는 어깨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어깨높이까지 올리는 걸 추천합니다.
1. 허리를 편 상태에서 팔을 끝까지 내려야 하는데 혹시 등이 굽혀지는 동작이 나오기 시작한다면 운동을 멈추는 게 좋습니다.
2. 등이 신전할 수 없다는 건 신전시킬 수 있는 근육들의 힘이 떨어져 본능적으로 몸 전체를 굽혀서라도 동작을 수행하려는 몸의 자연스러운 보상 작용입니다. 따라서 자세가 흐트러진다면 동작을 멈춰야 합니다.
특성상 케이블을 잡고 뒤쪽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몸을 완전하게 펴서 암 풀 다운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운동하면 아무래도 안정감 있게 몸을 유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벤트 오버 자세를 유지해 운동하는 걸 추천합니다.
벤트 오버 자세란 중량 운동할 때 하체와 허리 균형을 잘 잡기 위해 웨이트에서 많이 쓰이는 포지션으로 허리를 신전시켜 놓은 상태에서 허리를 앞쪽으로 숙이는 동작입니다.
이때 엉덩이는 살짝 주저앉듯이 내려 주며 허리는 굽혀지지 않도록 핀 상태를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1. 스탠딩 포지션으로 운동해도 운동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광배근이 충분하게 이완, 수축하면서 운동하기에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2. 또 이런 포지션에서는 케이블로 인해 내 몸의 균형을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벤트 오버 자세로 전환해 주는 걸 추천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케이블을 통해 등 운동을 할 수 있는 암 풀 다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 가지 등 운동이 많지만 케이블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중 하나이자 운동 루틴 중 등 긴장감을 계속 유지하면서 이어갈 때 중간에 약간 쉬어가는 느낌으로 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게 운동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센트로짐 PT STUDIO’ 트레이너 _ 이길환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LUS PT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