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엔지니어 칼럼] 거실제연설비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성능확인 절차 필요하다

광고
김희문 한국소방기술사회 교육이사 | 기사입력 2024/05/20 [10:09]

[엔지니어 칼럼] 거실제연설비의 신뢰도 확보를 위한 성능확인 절차 필요하다

김희문 한국소방기술사회 교육이사 | 입력 : 2024/05/20 [10:09]

▲ 김희문 한국소방기술사회 교육이사


제연설비는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를 통제하는 소방시설이다. 이를 통해 인명ㆍ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 소방대원의 소화 활동을 돕는다.

 

‘제연설비에 대한 화재안전성능기준(NFPC 501)’엔 제연구역에서의 급ㆍ배기량에 대한 설치기준이 명시돼 있다. 그러나 성능을 확인하는 절차를 규정하고 있지 않아 신뢰성 검증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이에 소방청은 지난해 11월 거실제연설비의 성능확인, 제연설비 시험ㆍ평가 기준 등을 담은 ‘제연설비의 화재안전성능기준(NFPC 501)’ 일부개정안을 행정 예고했고 조만간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따라서 소방기술자들은 개정안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서 제연설비 신뢰도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제연설비의 풍도에 설치되는 댐퍼의 설치 기준

① 제연설비 풍도에 설치되는 댐퍼를 확인·정비할 수 있는 점검구를 풍도에 설치할 것.

점검구(지름 50㎝ 이상의 원이 내접할 수 있는 크기)를 설치하고 제연설비용 점검구임을 표시해야 한다.

② 제연설비 댐퍼의 설정된 개방ㆍ폐쇄 상태를 제어반에서 상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

제연설비가 공기조화설비와 겸용으로 설치되는 경우 풍량조절댐퍼를 설비별 기능에 맞춰 작동 시 각각의 풍량을 충족하는 개구율로 자동 조절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2. 제연구역에 설치되는 수동기동장치에 대한 설치기준 

① 예상 제연구역마다 설치되는 수동기동장치는 바닥으로부터 0.8m 이상 1.5m 이하의 높이에 문 개방 등으로 인한 위치 확인에 장애가 없고 접근이 쉬운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3. 거실제연설비의 성능확인 기준

① 송풍기 풍량 및 송풍기 모터의 전류, 전압을 측정할 것.

② 제연설비 시험 시에는 제연 구역에 설치된 화재감지기를 동작시켜 해당 제연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할 것.

③ 제연구역의 공기유입량 및 유입 풍속 · 배출량은 모든 유입구 및 배출구에서 측정할 것.

④ 제연구역의 출입문, 방화셔터 · 공기조화설비 등이 제연설비와 연동된 상태에서 측정할 것.

⑤ 제연설비의 시험 및 평가 기준

- 배출구별 배출량은 배출구별 설계 배출량의 60% 이상이어야 하며 제연구역별 배출구의 배출량 합계는 설계 배출량 이상일 것.

- 제연구역에서 측정한 배출량이 설계 배출량 이상인 경우 측정한 공기 유입량이 설계 유입량에 일부 미달 되더라도 적합한 성능으로 본다. 

 

김희문 한국소방기술사회 교육이사

광고
[인터뷰]
[인터뷰] 변길자 시회장 “소방분야 등록기준, 기계ㆍ전기 아닌 단일 공종으로 구분해야”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