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독자기고]화재 발생 시 초기진화 및 소화기의 중요성

파주소방서 통일119안전센터장 현인수 | 기사입력 2014/03/31 [15:55]

[독자기고]화재 발생 시 초기진화 및 소화기의 중요성

파주소방서 통일119안전센터장 현인수 | 입력 : 2014/03/31 [15:55]
▲ 파주소방서 통일119안전센터장 현인수
화재는 발화 후 5분 정도가 지나면 급격한 연소확대가 진행된다. 다시 말해, 약 5분 이후에는 자신의 소중한 재산이 불에 타는 걸 지켜만 봐야 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이야기다. 
 
특히 파주시처럼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갖고 자신의 집과 소방서와의 출동시간이  5분 이상 걸린다면 초기 화재 진화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모든 화재는 작은 불에서부터 비롯되고 그 불길을 초기에 잡지 못한다면 큰 불이 되어 모든 것을 삼켜버린다.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작은 소화기 한 대를 마련해 놓는다면 화재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우리 가정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즉, 초기화재진화가 중요해 질수록 소화기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화재 초기에 소화기는 소방차 1대의 위력을 발휘한다.
 
한 언론매체에서 소화기의 위력을 실험하는 장면에서 높이 11m의 불기둥이 치솟는 가연물을 3.3kg 분말소화기 1대로 진화하는데 불과 13초가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인위적인 연소실험을 만들어서 안전하게 소화기를 사용하는 설정을 했지만 소화기의 위력은 직접 사용을 해보면 기대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소화기의 중요성이 높아질수록 그 사용법 및 관리요령 또한 잘 알아둬야 할 것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소화기 사용법”을 검색하면 그림과 함께 사용법이 자세하게 잘 나와 있기 때문에 한 두번 만 찾아보면 사용법과 관리요령을 익히기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주택화재의 가장 큰 화재 요인은 가스렌지 부주의로 발생하는 음식물 화재, 보일러실 관리부재로 발생하는 화재 등 사소하게 시작된 화재가 큰 불로 번져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는데, 그곳에 소화기 1대만이라도 있었다면 이렇게 큰 불로 번지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과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설마 우리 집일까’라는 안일한 생각 뒤에, 생각보다 많은 위험요소가 잠재되어 있다. 따라서 각 가정 내 소화기 준비 및 사용방법 숙지는 나와 내 가족 더 나아가 주변 사람들의 생명,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파주소방서 통일119안전센터장 현인수
파주 통일119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조용하면서도 서서히 체계적인 변화를 만들겠다”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