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18 소방박람회 Hot Item] 양수금속, 내진설계 프로그램 개발

흔들림방지 버팀대 이어 전용 설계 프로그램 큰 주목

광고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18/05/10 [10:46]

[2018 소방박람회 Hot Item] 양수금속, 내진설계 프로그램 개발

흔들림방지 버팀대 이어 전용 설계 프로그램 큰 주목

특별취재팀 | 입력 : 2018/05/10 [10:46]

▲ (주)양수금속에서 개발한 흔들림방지 버팀대와 소방내진설계 프로그램     © 소방방재신문


[FPN 특별취재팀] = (주)양수금속(대표 오창수)은 자체 개발한 TUTUM 소방내진설계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공개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여기에 더해 최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부터 KFI인정을 획득한 종ㆍ횡방향 흔들림방지 버팀대도 처음으로 선보였다.


양수금속이 개발한 내진설계 프로그램은 소방법에 따른 내진설계 규정을 바탕으로 흔들림방지 버팀대의 자동 배치부터 계산서 일괄 산출까지 복잡한 설계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프로그램은 소방시설 설계 도면을 토대로 관련 규정에 따른 버팀대의 자동 배치가 이뤄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NFPA13에 따른 내진 규정도 반영했다.


캐드(CAD) 기반의 써드파티(3rd Party) 프로그램으로 100%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소방시설에 내진설계를 적용할 수 있다. 양수금속에 따르면 버팀대의 자동배열을 기본으로 가동중량과 결과물 산출까지 자동으로 진행돼 설계 시간의 획기적인 단축이 가능하다.


양수금속의 오창수 대표는 “보통 5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규모의 설계를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반나절 만에 끝낼 수 있었다”며 “정확한 물량 산출과 계산서 출력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잦은 설계 변경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양수금속은 다양한 구조를 가진 건축 도면의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의 막바지 보완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90% 이상 완성도를 갖춘 이 프로그램을 5월까지 보완해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양수금속은 이 같은 설계 프로그램과 함께 최근 KFI인정(한국소방산업기술원)을 받은 종ㆍ횡방향 흔들림방지 버팀대도 선보였다. 이 버팀대는 30~90도에 이르는 각도로 50A~200A 배관 규격에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다. 최소 설치 높이 173mm까지 밀착 설치할 수 있는 장점도 가졌다. 또 철골 구조물에 부착하는 부착장치와 어댑터 등은 저중량으로 개발돼 경제성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내진 스토퍼와 지진분리이음 등 다양한 내진 제품을 전시하기도 했다.


오창수 대표는 “차별화된 신뢰성과 편의성을 고려해 개발한 설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소방시설 내진용 흔들림방지 버팀대를 본격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fpn119@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