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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소방기술에 의문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오랫동안 일본과 미국, 유럽 등 선진 소방기술의 수입국이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기준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근거에 대해 충분히 알 수 없 ...
박경환 한국소방기술사회장
| 2025.05.09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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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제연설비 T.A.B 업무 개선 제안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의 화재안전성능기준(NFPC 501A)’과 ‘기술기준(NFTC 501A)’엔 부속실 제연설비의 T.A.B(Testing, Adjusting and Balan ...
황현수 한국소방기술사회 제연 T.A.B 사업위원장
| 2025.04.25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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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당신은 3D 설계를 해보셨나요?”
“3D 설계를 해보셨나요?”라고 물으면 대부분 “3D 설계는 매우 힘들고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답이 돌아온다. 우리가 말하는 3D 설계는 BIM(Buil ...
김길중 한국소방기술사회 BIM기술위원장
| 2025.04.09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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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전기차 지하 충전시설 방호대책에 대한 제언
최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규제로 전기차 보급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전기차의 국내 생산량은 약 40만대다. H 사가 2030년 ...
황동환 한국소방기술사회 수계기술위원장
| 2025.03.25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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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사후대책
자동차는 사람뿐 아니라 물류 이동에도 필수적인 수단이다. 지난 100년간 내연기관 차량은 가솔린과 디젤, LPG 등 화석 연료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
홍승범 한국소방기술사회 화재보험기술위원장
| 2025.03.11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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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위험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언
소방청이 발표한 2023년도 통계자료를 보면 국내 위험물의 제조ㆍ취급ㆍ저장의 허가를 받아 운영 중인 곳은 총 10만9048개소다. 그동안 위험물 사고는 연 ...
김승수 한국소방기술사회 위험물기술위원장
| 2025.02.25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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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화재 저감을 위한 소방설계 활성화 방안
정부는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고 유사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화재안전기준 강화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해왔다. 그런데도 지난해 화성 아리셀 ...
김상일 한국소방기술사회 제연기술위원장
| 2025.02.10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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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위험물산업 정책세미나를 보면서 느낀 점들
한국소방기술사회가 지난해 12월 26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위험물산업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위험물 화재를 예방하기 ...
이욱범 한국소방기술사회 방폭기술위원장
| 2025.01.23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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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비상발전기 제어장치의 적법 적용 확인과 시행
소방용 자가발전설비(비상발전기)의 법적 요구사항을 살펴보자. 소방용 자가발전설비는 화재 시 소방펌프와 제연팬, 비상용승강기 등 ‘화재 시 부하 ...
이원강 한국소방기술사회 전기기술위원장
| 2025.01.10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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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 칼럼] 국가는 소방전문가를 뽑아놓고 왜 활용하지 않는가
최근 경기 화성 아리셀 일차전지, 부천 숙박시설 등 화재로 인한 대형인명피해 사고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4년간 ...
김성곤 한국소방기술사회 건축방화기술위원장
| 2024.12.24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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