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의 형식승인ㆍ제품검사의 기술기준 일부개정 행정예고

소화기 호스 노화시험 추가, 손잡이 규격 등 신설

김혜경 기자 | 입력 : 2019/05/16 [20:17]

[FPN 김혜경 기자] = 소화기의 기술기준에 호스 노화시험이 추가되고 손잡이 규격이 신설된다.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지난 1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소화기의 형식승인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 일부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오는 30일까지 의견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에는 소화기 호스의 노화시험 추가와 손잡이 규격, 안전장치 이탈방지 진동시험 신설 등 품질 향상을 위한 내용 등이 담겼다.

 

우선 KS규격 폐지에 따른 대체 규격이 적용된다. 기존 KS M 2014(석유제품 동점도 및 점도시험방법)를 KS M ISO 3104(석유제품-투명 및 불투명 액체-동점도 시험 방법 및 점도 계산)로 반영한다.
 
소화기 손잡이는 안전핀 고리 안지름 30mm 이상, 손잡이 길이 90mm 이상 되도록 하고 나사식 구금ㆍ패킹 결합과 합성수지류 호스 노화시험을 추가했다. 안전장치 이탈방지 진동시험 등도 신설했다. 또 표시사항은 ‘A(보통화재용)’에서 ‘A(일반화재용)’로 화재안전기준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해당 개정안에 대한 내용은 소방청 홈페이지 법령정보 → 행정예고란 또는 국민참여입법센터(opinion.lawmaking.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혜경 기자 hye726@fpn119.co.kr

광고
광고
기획
[기획] 2019 소방방재 기술 산업전 ‘주목 받은 Hot Item’(종합)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