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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 소고] 소방산업의 엇갈린 명암-II

탈 소방이 살길(?)... 이탈하는 소방기업
소방용품 제조업 이대로 좋은가?
드러나지 않은 소방산업 찿아 내는 노력 필요
정확한 통계조차 없는 소방시장...이대로는 안돼!
잘못된 부서배치로 인한 단절된 의사소통부터 바로 잡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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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 | 기사입력 2011/08/25 [10:23]

[발행인 소고] 소방산업의 엇갈린 명암-II

탈 소방이 살길(?)... 이탈하는 소방기업
소방용품 제조업 이대로 좋은가?
드러나지 않은 소방산업 찿아 내는 노력 필요
정확한 통계조차 없는 소방시장...이대로는 안돼!
잘못된 부서배치로 인한 단절된 의사소통부터 바로 잡아야

발행인 | 입력 : 2011/08/25 [10:23]
▲  본지 최기환 발행인

탈 소방이 살길(?)... 이탈하는 소방기업
 
계속되는 건설경기의 불황으로 내실있는 소방기업들의 탈 소방이 우려된다.

이는 소방산업의 구조가 건설과 맞물려 있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더구나 기업의 존재가치가 이윤 창출임에도 건설경기의 침체와 맞물린 소방용품의 덤핑 난무 등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직원을 줄이거나 타 업종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업체들이 대거 나타나고 있다.

더구나 소방제조분야에서 20여년 기업을 해온 이들은 보통 20억에서 많게는 50억 가까운 부도매출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 또한 탈 소방을 꿈꾸는 큰 이유 중 하나다.

게다가 탈 소방을 꿈꾸는 징후는 여기저기서 포착되고 있다. 작금의 소방 기업들은 제도권 속에서 형성될 수밖에 없는 소방산업보다는 기업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타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아이템 찾기에 분주하다.

경보기 분야의 중견기업인 C사의 관계자는 “매출을 일으킬 수는 있지만 일정금액 이상이 넘어서면 오히려 손해”라며 “불안한 건설경기와 덤핑이 난무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개척 밖에 없지만 소방제품으로의 해외진출이 힘들어 건축자재 중 가능성있는 제품을 선정하여 수출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20년이 넘도록 스프링클러 분야만을 고집해 온 S사도 인원을 대폭 줄이고 외주체제로 전환하는가 하면 생산된 제품을 판매해도 부도 등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이라고 토로하며, 탈 소방만이 기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봤다.

최대의 소방전문기업인 P사의 년 매출도 1000억을 넘기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장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소방산업에서의 성장 한계를 보여주고 있어 기업신장을 위한 아이템 찿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렇게 소방기업들의 탈 소방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반면 타 분야에서의 소방안전 분야로의 진입을 시도하고 있는 기업들도 상당수 눈에 띄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소방산업의 비젼을 보고 뛰어 들지만 막상 현실에 부딪히면 후회막급이다.

각자가 가지고 있는 뛰어난 기술이나 생각, 그리고 자금만으로 소방시장에 덤벼들었다가 제도권 허용이나 명확한 적법성을 확보하지 못해 고초를 겪는 등 뼈를 깎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소방용품 제조업 이대로 좋은가?

최근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소방용품 검정업무 중 제품검사업무를 민간에 개방하는 등 산업분야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소방제조업체들의 경영환경이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소방용품을 제조하는 업태의 형태를 보면, 크게 기계분야와 전기분야로 나뉜다.

기계분야로 분류되는 업태는, 소화기, 스프링클러, 완강기 등이 대표적인 품목이며, 전기분야는 경보기분야 전반에 걸친 품목을 일컫는다.

이런 품목들은 모두 건축경기와 직결되는 제품으로 최근 몇 년 들어 건축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각기 살길 찿기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포착되고 있다.

특히, 기계분야의 대표적 성격을 띠고 있는 스프링클러 관련 제조업체들은 그러지 않아도 침체되어가는 건축경기와 함께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주물류의 가격변동에 따라 이리저리 끌려 다니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다 설상가상으로 업체들까지 우후죽순 격으로 늘어나다보니 살아남기 위한 가격덤핑에 까지 휩쓸려 제조업체들은 생산을 할 수도 안할 수도 없는 처지에 놓여있다.

더구나 거의 대부분의 주물류가 중국에서 수입되다보니 전량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중국조차도 원자재의 가격인상과 노동임금마저 상승세를 타고 있어 한치 앞을 헤아릴 수 없는 상황임에 따라 수입에 의존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철저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하겠다.

경보기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원가상승은 물론이고 건축경기가 바닥을 치다보니 새로운 시장 찿기에 혈안이 되어있다.

제품 개발에 집중투자를 하는 기업도 눈에 띠지만 그보다는 현실에 부대껴 제살 깎기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의 몸부림은 처절하다. IT강국인 우리나라의 강점을 접목시켜 보다 포괄적인 경보시스템 마련에 몰두하고 있는 기업이 눈에 띄는가 하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해외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는 기업도 상당수 있다.

소방용품은 국가가 인정하는 제품만 유통 및 설치되어야 한다. 따라서 안전을 담보하는 소방용품 제조업을 이대로 두고만 보는 것은 국가가 직무유기를 하는 것은 아닌지 심사숙고해야 할 시점이다.

드러나지 않은 소방산업 찿아 내는 노력 필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제품검사업무 이원화를 기점으로 새로운 시장 찾기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화재와 관련된 분야 중 소방관련 제도에 포함되지 않은 분야를 찾아 포함시킴으로서 산업성장에 일조하고 나아가 국민의 안전권 보장에도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매우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드러나지 않은 소방산업을 찾아내려는 기술원의 이러한 노력에 앞서 수십 년간 정체되어 있는 사고의 전환이 우선되어야 한다.

예로, 몇 년 전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시행한 철도차량화재와 관련된 연구용역에서도 소방관련 기관이나 학회는 물론 기업이 빠져 있었고 이러한 일들은 최근에도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원자력이나 각종 위험물분야에도 일부 참여하는 학자나 업체가 있긴 하지만 그저 참여하는 정도로만 그친다는 것이 문제다.

특히, 산불진압은 물론 이동하는 물체인 철도, 항공, 선박 등에 대한 화재진압은 소방이 도맡아 하면서도 관련 산업은 소방분야에 포함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더구나 최근 들어 국토해양부가 위험물질 안전관리시스템을 통합한다는 취지로 시스템 구축에 나서는가 하면 보건복지부는 구급업무를 가지고 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일들 또한 소방산업의 발전을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최근 용산구를 시작으로 서초구에서도 일반주택에 기초소방시설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전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짙다. 이러한 일련의 일들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식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 소방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더불어 초고층 화재와 관련하여 국토해양부에서 입법 예고된 비상구난용엘리베이터 설치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도 성능검정을 통해 실제 사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타당성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소방관련 법령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라고 해서 나 몰라라 하는 것보다 어떤 방법으로든 소방산업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또한 소방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국민의 생명보호에 일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통계조차 없는 소방시장...이대로는 안돼!

소방산업의 총체적 시장을 물어보면 답하는 사람들 모두가 제각각이다.

혹자는 11조 200억이라고 하는가 하면 혹자는 5조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11조 200억이라는 수치의 근원은 약 3년 전에 발표된 것이지만 그 수치에 대해 정확한 것이냐고 물으면 아무도 답을 하지 못한다.

화재로 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소방안전 강화는 물론 선진적 소방안전시스템 도입을 위해 일반적, 전수적으로 이뤄지던 소방검사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소방특별체제로 전환하고 화재시 인명피해가 많은 주택에 소화기구 및 단독형감지기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최근 도입되는 새로운 제도로 인해 소방분야에도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덤핑으로 인한 제살 깎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 해도 시장의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며칠 전 한국소방공사협회가 공시한 2011년도 시공능력평가액에 따르면 소방시설공사의 기성실적도 전년도에 비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건설경기의 위축과 더불어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시장이 열려도 그 시장을 제대로 가져 가려는 노력조차 없는 이들이 소방시장에 만연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또 2011년 공사업체들의 기성실적이 총 2조9천억여원으로 나타나 제조분야까지 총괄한 매출규모는 5조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 매출규모는 공사에 소요되는 소방용품들의 구매금액까지 포함된 것으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형식검정을 득하여 제품검사를 받는 수량까지 감안한다 하더라도 건설과 맞물린 소방용품 제조분야의 시장규모는 1조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2009년 소방방재청이 발표한 소방시장 11조 200억이라는 수치는 무엇을 근거로 산출된 것인지 이해하기가 어렵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2009년 한해를 조사대상 기간으로 정해 2010년 7월부터 약 6개월간에 걸쳐 조사한 대상업체 총 7,136개 중 1,919개 업체가 응답하여 26.9%라는 매우 저조한 참여로 인해 발표된 자료 또한 신빙성이 없기는 매 한가지다.

따라서 관련산업의 명확하고 총체적인 통계의 필요성은 절실하다.

이는 새로운 시장개발에 앞서 기존시장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정확한 산업동향 등을 관련인들에게 알림으로서 종사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애착심과 아울러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등의 산업발전을 위한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부서배치로 인한 단절된 의사소통부터 바로 잡아야

소방방재청이 설립된 후 몇 차례에 걸쳐 조직이 개편되면서도 소방산업과 직결되는 업무들을 각기 다른 부서에서 관장함으로 적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소방산업과 직결되는 소방방재청의 핵심 업무는 국민의 화재안전 보장을 위해 법적 강제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는 소방시설의 ‘설치기준’과 소방용품의 구조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마련된 ‘기술기준’이다.

작금의 소방방재청은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국가화재안전기준은 소방제도과, 방호과에서 각각 업무를 맡고 있고 소방용품에 대한 기술기준은 소방산업과에서 관장하고 있다.

이렇듯 동일선상의 업무 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분리되어 소관하는 업무로 인해 상호 이견차이가 생김은 물론 그로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소방시설은 관련법의 설치기준을 통해 국가적 강제사항으로 규정하고 있고 해당 소방용품의 품질과 성능은 검정 기술기준을 통하여 형식승인이나 성능인증을 받아야만 한다. 이 같은 업무들은 상호간에 뗄려야 뗄 수 없는 불가결의 관계이다.

그러나 이러한 실정을 외면한 채 업무가 분할되어 있다 보니 소방산업과에서 관장하는 기술기준이 기초적인 검토조차 되지 않은 상태로 국가화재안전기준이 마련되는가 하면 신기술이나 신제품을 도입하는 데 있어 기술기준이 우선인지 설치기준이 우선인지를 따지는 등 상호 호환이 되지 않아 유기적이지 못한 업무가 추진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화재안전기준과 같은 설치기준과 각 제품에 대한 기술기준은 상호연계가 불가피하지만 개별적으로 검토되고 마무리 단계 또는 완료 이후에야 검토가 되는 등 업무혼선이 발생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더욱이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과 해당 법률 근거 고시인 국가화재안전기준은 소방제도과와 방호과에서 분할 관장하고 있어 정책의 일관성을 상실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매끄럽게 돌아 가야할 사안도 소관부서의 잘못된 업무 분장으로 담당자의 눈높이에 따라 상호간에 부딪히고 찟겨 나가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이 소방산업을 관장하는 소방방재청 조직 내의 고질적 문제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법적으로 강제하고 있는 소방시설 설치기준과 해당 소방용품의 품질확보를 위한 기술기준 부서의 통합 또는 확고한 연계방안 마련이 선결되어야 한다.

아울러 소방용품 기술 전문가 집단인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보안성이 낮은 소방시설 설치 기준의 제ㆍ개정작업 시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보다 높은 현실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소방방재청과의 수직적인 관계에서 벗어나는 것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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