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 도입 막바지… 화재안전기준 행정 예고

“최소 안전 이격거리 준수하고 화재감지기는 조기 감지 가능해야”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20/10/27 [17:38]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 도입 막바지… 화재안전기준 행정 예고

“최소 안전 이격거리 준수하고 화재감지기는 조기 감지 가능해야”

최영 기자 | 입력 : 2020/10/27 [17:38]

▲ 고체어어로졸 자동소화장치

 

[FPN 최영 기자] = 지난해 8월 소화설비 개념으로 확대 도입된 고체에어로졸 자동소화장치의 세부 설치규정을 담은 화재안전기준이 나왔다. 현재 소규모 공간에만 허용되는 고체에어로졸 소화장치가 소방관련법상 ‘물분무등 소화설비’ 중 하나로 정식 분류된 지 1년 2개월 만이다.


소방청은 27일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 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이 제정안은 소방관련법상 피트공간이나 제어, 분전반 내부 등 작은 공간에만 설치할 수 있던 기존 소화장치 개념을 넘어 설비 방식으로 도입되는 데 맞춰 세부 설치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고체에어로졸 화합물과 고체에어로졸 발생기, 소화밀도, 안전계수, 설계밀도, 상주장소, 비상주장소, 방호체적, 열 안전 이격거리 등 관련 용어를 정의했다.


또 소화설비의 설치와 유지 관리 규정으로는 개구부에 자동폐쇄장치를 설치하고 화재 시 환기장치 등의 자동 정지 규정을 마련하는 등 밀폐성을 반드시 확보토록 했다. 전기전도성과 소화밀도 유지시간, 형식승인 구성품 사용 등 구체적인 조건도 명시하고 있다.


특히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에 설치되는 화재감지기는 광전식 공기흡입형 감지기나 아날로그방식의 광전식 스포트형 감지기를 설치하도록 하고 화재 감지 후 1분 이내에 95% 이상의 약제를 방출해야 한다는 기동시간 규정을 마련했다.


기준안에 따르면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는 비상주 장소에 한해 설치할 수 있다. 다만 약제 성분이 인체에 무해함을 국내ㆍ외 국가공인시험기관에서 인증받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최대허용설계밀도를 초과하지 않는 양으로 설계할 경우 가능하도록 단서를 달았다.


이외에도 열적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열 안전 이격거리(인체 최소 75℃, 가연물 최소 200℃)를 준수토록 하고 고체에어로졸 화합물의 양은 소화밀도에 1.3의 안전계수를 곱해 산출토록 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관련 법 개정으로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가 새로운 소화설비로 도입됐으나 세부적인 설치기준이 없어 해당 설비의 설치와 유지, 안전관리 등을 위해 화재안전기준을 제정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체에어로졸 소화설비의 실질적인 도입을 위한 절차는 형식승인 기준만을 남겨두게 됐다. 소방청에 따르면 소화설비 확대 도입에 따른 시험방법 등을 규정하는 개정안은 빠르면 11월 초 행정 예고될 예정이다.


이번 화재안전기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의견 접수 기간은 내달 16일까지다.

 

▲고체에어로졸소화설비의 정의 및 적용범위(안 제3조)
 - 고체에어로졸 화합물, 고체에어로졸 발생기, 소화밀도, 안전계수, 설계밀도, 상주장소, 비상주장소, 방호체적, 열 안전이격거리 등 관련 용어 정리
 - 이 기준에서 규제하는 고체에어로졸소화설비는 압축(Condensed) 방식에 한함

 

▲고체에어로졸소화설비의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 기준(안 제4조 내지 제16조)
 - (밀폐성 확보) 소화성능 확보를 위해 개구부 자동폐쇄장치 설치, 화재 시 환기장치 자동 정지 등 방호구역의 밀폐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설치하도록 함.(안 제3조 및 제12조)
 - (일반조건) 고체에어로졸소화설비와 관련된 전기전도성, 소화밀도 유지시간, 형식승인 받은 구성품 사용 등 전반적인 사항을 규정함.(안 제4조)
 - (설치 제외) 산화성 물질, 자기반응성 금속, 금속 수소화물 등이 존재하는 장소에는 고체에어로졸소화설비를 설치하지 못하도록 함.(안 제5조)
 - (열 안전이격거리) 열적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인체는 최소 75℃, 가연물은 최소 200℃를 초과하는 지점에 고체에어로졸발생기를 설치하도록 함.(안 제6조)
 - (설계밀도) 형식승인 받은 고체에어로졸 화합물의 양(소화밀도)에 안전계수(1.3)을 곱하여 산출(안 제7조)
 - (기동시간) 화재 감지 후 1분 이내에 95% 이상의 약제를 방출하도록 함.(안 제8조)
 - (부속장치 등 설치) 수동 기동장치, 음향장치, 방출표시등, 방출지연스위치, 설비정지스위치, 과압배출구 등을 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하도록 함.(안 제8조, 제9조, 제15조)
 - (화재감지기 설치) 조기 감지를 위해 광전식 공기흡입형 감지기 또는 아날로그 방식의 광전식 스포트형 감지기를 설치하도록 함(안 제11조)
 - (비상전원 설치) 정전 시에도 최소 20분 이상 정상 작동하도록 비상전원을 설치하도록 함(안 제13조)
 - (배선기준) 비상전원으로부터 제어반에 이르는 전원회로는 내화배선으로 그 외는 내화배선 또는 내열배선으로 설치하도록 함(안 제14조)

 

고체에어로졸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10) 제정안 보기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119TalkTalk
[119TalkTalk] 김미경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장 “소방과 맞잡은 손, 더욱 꽉 잡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