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유일이엔지, 소방 내진설계 시공 안정화 방안 제시

원활한 현장 적용 위한 ‘내진설계 소방공사기법 세미나’ 개최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6/11/25 [11:09]

㈜유일이엔지, 소방 내진설계 시공 안정화 방안 제시

원활한 현장 적용 위한 ‘내진설계 소방공사기법 세미나’ 개최

최영 기자 | 입력 : 2016/11/25 [11:09]
▲ 지난 10일 한국과학기술회관 강당에서 '내진설계 소방공사기법 세미나'가 개최됐다.     © 최영 기자


[FPN 최영 기자] = 소방시설 내진설계의 실제 현장 적용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소방기술인들과 공유하기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지난 10일 한국화재소방학회(회장 김엽래)와 (주)유일이엔지, 유노빅스이엔씨(주)의 공동 주최로 ‘내진설계 도입 소방공사기법 세미나’가 개최됐다. 한국과학기술회관 강당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분야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는 ▲소방 내진설계 관련법 분석과 소방내진의 해외사례(유일재난방재기술연구소 박수형 소장) ▲소방시설 내진설계의 이해(FNIS 정양신 본부장) ▲소방시설의 내진설계 적용기법 및 시공방법(유일내진전문설계사무소 오흥규 본부장)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유일내진전문설계사무소의 오흥규 본부장은 소방시설 내진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배관 구성과 해석방법, 도면, 계산서 작성기법 등 실무에 필요한 상세 지식을 공유했다.


또 소방시설 내진설계의 구체적인 시공방법과 신뢰성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내진설계 적용 이후 감리업무 수행과정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사항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오흥규 본부장은 “소방시설 내진 설계의 원활한 시공을 위해서는 내진설계 도서 확보와 검토는 물론 현장 여건을 고려한 설계도서 변경 등을 잘 확인해야 한다”며 “앵커볼트의 근입 깊이와 내진 구성제품의 인증 또는 성적여부, 슬라브 두께에 따른 앵커볼트의 근입 깊이 및 설치 각도 등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소방시설 내진설계의 감리결과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현장과 일치한 계산서와 영상물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변경된 설계도면의 적합성 확인과 최종완공도면, 계산서, 시방서, 제품성적서, 인증서 등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유일이엔지의 박남신 회장은 “소방시설 내진설계가 도입됐지만 소방시설공사업체나 현장 관계자들은 아직 혼선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내진설계 도면에 따른 소방공사방법을 소개한 이번 세미나가 미력하나마 현장 기술자분들께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유일이엔지는 최근 소방시설 내진설계 사업 확장을 위해 전문설계사무소를 설립하고 소방시설 내진 기술을 보유한 유노빅스이엔씨(주)와 함께 내진설계 기술 보급에 나선 상태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