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작은 관심이 큰 사고를 막는다

소방시설 점검의 중요성

광고
소방시설관리사 곽종현 | 기사입력 2017/02/15 [09:25]

작은 관심이 큰 사고를 막는다

소방시설 점검의 중요성

소방시설관리사 곽종현 | 입력 : 2017/02/15 [09:25]
▲ 소방시설관리사 곽종현

지난 4일 경기도 화성 동탄 신도시의 랜드마크인 66층짜리 주상복합건물 부속상가에서 어린이놀이 시설 철거 작업 중 발생한 화재로 4명이 목숨을 잃고 40여 명이 부상을 당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화재는 다행히 주거동으로 번지지 않고 상가 264㎡ 정도를 태웠지만 인명 피해가 많았다. 당시 건물의 소방시설이 모두 꺼져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했다면 어땠을까? 적어도 이번만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 해당 건물에는 화재 초기진압을 위한 스프링클러 설비가 갖춰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와 같이 소방시설을 임의로 꺼둔다거나 고장 난 상태로 방치한다면 무용지물(無用之物)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소방시설은 결정적인 순간에 제대로 작동해야 하고 또한 사용해야 한다. 화재가 언제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소방시설 점검이 더욱 중요하다.

 

사실 우리가 조금만 주의 깊게 주변을 돌아보면 곳곳에 설치된 소방시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잠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부터 일상 점검은 시작된다. 바로 육안점검이다. 소화기의 압력 표시창을 확인하고 감지기의 훼손이나 오염은 없는지, 소화전함 내의 구성품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조금 더 나아가면 자체점검이란 것이 있는데 세부적으로는 작동기능점검, 종합정밀점검으로 구분한다. 작동기능점검은 소방시설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종합정밀점검은 작동기능점검을 포함해 소방시설 등의 설비별 주요 구성 부품의 구조기준이 관련 법령 등에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점검하는 것을 말하며 점검주기 또한 규정돼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기적으로 인위적인 조작을 통해 소방시설 등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사실 일반인에게 소방시설을 점검하라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래서 관련법에서는 관계인뿐만 아니라 소방안전관리자와 소방시설관리업자가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방시설관리업자를 통해 점검할 때에는 비용이 발생하는데 영세사업자에게는 부담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산청소방서에서는 자체점검에 필요한 장비를 무상대여하고 사용법도 교육해 주고 있다 하니 필요한 경우 이용해 보길 바란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소방시설 또한 시간이 흐르면 낡고 녹슬게 마련이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ㆍ보수를 통해 관리하면 유사시 소방시설은 제대로 작동해 피해를 줄여줄 것이다.

 

이제는 안전불감증이 아니라 자율안전관리문화가 우리 사회 깊숙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움직여야 한다. 안전이 최우선이다.

 

소방시설관리사 곽종현

산청소방서 교육홍보담당자
전성훈입니다.
Tel.055-970-9235
Fax.055-970-9239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