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70년 역사 공기충전기 기술로 한국 시장 공략 ‘바우어콤프레셔’

세계 호흡 공기충전기 시장 60% 점유 기술 한국에 공급
국제 인증 정화 필터 적용으로 안전한 호흡용 공기 제공
신제품 ‘포세이돈 에디션’과 ‘이동용 공기충전기’ 특성은?

최영 기자 | 입력 : 2017/04/24 [11:22]

 

[FPN 최영 기자] = 호흡용 공기충전기 시장에서 세계 점유율이 가장 큰 바우어콤프레셔(이하 바우어)는 고압 콤프레셔 기술 전문 기업이다. 한국을 비롯한 70여 개에 달하는 국가에 안정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는 자회사는 20곳에 이른다.


호흡용 공기충전기 세계 시장에서 바우어가 생산하는 소방과 스쿠버 다이빙 등 호흡용 공기충전기의 시장 점유율은 60%를 넘어선다. 또한 산업용 고압 압축기도 세계 시장 점유율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1946년 설립된 바우어는 70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계 회사다. 연구와 개발, 제조, 조립, 테스트와 지원까지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소화해 내는 원스톱 공정을 자랑한다. 눈에 띄는 디자인이나 제조와 생산 등에는 독자적인 개발 과정을 거친 기술이 반영된다. 세계 시장에서 안정적이면서도 독립적인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다.


바우어의 모든 공기충전기 실린더는 완벽한 연마와 폴리머 피스톤 링을 장착해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안전성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정밀 설계를 통해 공기 압축 비율을 최적으로 유지하기 때문에 발열 초과 또한 없어 인체에 유해한 유증기나 과다한 수분 유입의 걱정을 덜 수 있다.


공기 압축 과정 중 오일이나 수분 분리기, 필터, 소음기를 통해 배출되는 응축수는 잔류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저장 용기의 부식 현상을 방지해 준다.


충전기 필터는 하우징의 합금 처리로 부식을 원천적으로 방지했다. 카트리지 내 활성탄과 분자체 층의 세밀한 구성은 맑은 공기 충전을 위한 독자적 기술이 접목됐다. 바우어 공기충전기에서 사용되는 카트리지는 국제 규격에 맞춰 제작됐기 때문에 충전 공기질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이 같은 차별화된 공기충전기의 안전성은 스테인리스 스틸 코일 냉각 기술과 최적의 열분산, 진동 저하를 위한 바우어만의 특수 정밀 설계기법이 반영됐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런 바우어가 한국 공기충전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최근 ‘포세이돈 에디션’에 추가된 PE250 MVE 모델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제품은 바우어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녹여내면서도 한국 시장에 맞도록 개발됐다.


프리미엄 모델 외 한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공기충전기다. 바우어는 프리미엄 모델과 추가된 포세이돈 에디션 모델 등 이 두 라인의 제품 공급으로 다양한 공기충전기 시장을 만족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사실 바우어는 최근까지 프리미엄 라인과 기존 포세이돈 에디션 모델을 중점 공급해 왔다. 앞으로는 한국 시장에 적합한 추가 모델 공급을 통해 국내 시장의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중무휴 원칙’ 탁월한 에프터 서비스

▲ 바우어콤프레셔 의 연중무휴 원칙에 따른 에프터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바우어가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이유는 사후 서비스와도 관련이 깊다. 본사에서 제공된 매뉴얼은 사용 시점에 따라 필요한 테스트 작동법을 정확히 설명하고 검사방법, 장비결함 시 부품 교체 등을 위한 최적의 상태 유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세계 각국에서는 연중무휴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사후 관리가 진행된다. 또 본사에서는 장기적으로는 각 국 법인에서 기본 서비스나 수리가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6개월 마다 호흡공기의 품질검사를 실시하는 정책도 펼치고 있다.


한국은 물론 세계 각국에서 바우어의 공기충전기를 공급하는 법인은 고도의 전문 교육을 거친 전문 인력이 포진돼 있다. 실제 한국의 에프터 서비스 인력은 독일 본사의 정기 검사와 개방검사, 점검, 각종수리 등에 대한 기술 교육 수료자다. 바우어의 한국 법인인 바우어콤프레소렌 코리아 관계자는 “앞으로 한국에서는 제품 교육과 정보에 대한 이벤트를 더욱 활발하게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며 “호흡공기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활동에도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본격 공급 나선 신제품 공기충전기는?
◆ 품질ㆍ경제성 둘 다 잡은 ‘포세이돈 에디션’

▲ 바우어콤프레셔가 국내에 보급하는 포세이돈 에디션 PE-400 모델과 PE250 MVE 모델    


바우어가 포세이돈 에디션에 새롭게 추가한 모델 개발의 주 초점은 한국 시장에서 요구하는 사양을 고려한 것이다. 오랜 기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뒷받침돼 고성능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성까지 갖췄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부터 형식승인을 획득한 포세이돈 에디션으로는 PE-400 VE와 PE250 MVE 두 가지 모델의 충전기가 있다. 소방용 공기호흡기 용기나 스쿠버 용기에 공기를 압축, 충전하는 장비이다. 국제적으로 인증된 정화 필터를 통해 공기호흡기 용기에 안정화된 공기를 공급한다.


PE-400은 400L/min의 토출량, PE250 MVE는 250L/min으로 최대 토출 압력은 330bar다. 두 제품의 특성 차이는 400 모델은 300bar 용 충전구가 4개, 250 모델은 300bar 3개, 200bar 1개의 충전구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충전기는 소음 저감 케이스를 장착해 소음량을 80dB 이하로 줄였고 자동유수 배출 장치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필터 카트리지 종류에 따라 수분 유증기나 탄화수소 가스, 일산화탄소를 흡수해 준다. 정화 필터시스템은 95%에서 경고 신호를 발생하고 100% 포화 시에는 충전기 전원이 차단돼 자동으로 시스템이 정지된다. 수분 등 공기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기능이다. 바우어의 타 제품과 마찬가지로 포세이돈 에디션도 독일 내 호흡용 공기질 규정(DIN EN 12021)을 모두 만족하는 수준의 호흡 공기를 제공한다.


PE-400 모델은 압축기 전용 콘트롤러가 장착돼 LCD 모니터를 통해 오일이나 흡입필터, 정화필터 등에 대한 소모부품 교한 주기가 표시되는 등 서비스 경고 메시지를 알려주는 인공지능기능도 갖추고 있다.

 

◆ 이동용 충전기 주니어 & 오셔너스


바우어가 한국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차별화된 제품 중 하나는 이동용 공기 압축기다. 작은 크기의 경량화된 이동용 압축기의 큰 특성은 모터나 가솔린 등 타입별 구동 방식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뛰어난 기동력을 갖춰 건물 내 뿐 아니라 재해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충전 전용 차량이나 구조 작업용 차량에도 탑재할 수 있다. 또 이동용 충전기를 활용하면 호흡용 공기 용기의 확보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운영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지녔다.


이동용 압축기 중 주니어(Junior II) 모델은 바우어콤프레셔에서 생산되는 제품 중 가장 컴팩트한 모바일 모델로 꼽힌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공급되는 베스트셀러 제품이다.

 

▲ 바우어콤프레셔의 이동용 충전기 주니어(Junior II) 모델과 오셔너스(OCEANUS) 모델.    


 모델은 선박이나 다이빙 보트 등에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충전기로 스테인리스 재질 등 내식성을 고려한 자재로 개발됐다.


이 두 가지 제품의 연료 구동 방식과 크기, 동력, 토출량 등에 따라 모델이 구분된다. 100~140L/min의 토출량으로 최대 토출 압력은 300bar다. 200, 300Bar 등 2가지 압력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수요자 요청에 따라 가변 공급도 가능하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광고
집중취재
[인터뷰] 제3대 한국소방시설협회장 김태균 당선인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