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Eq.버티고’ 흔들림방지 버팀대 국산화 완료 KFI인정

입상배관 설치 가능한 별도 바닥 지지형 제품 개발로 차별화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7/08/25 [13:59]

‘Eq.버티고’ 흔들림방지 버팀대 국산화 완료 KFI인정

입상배관 설치 가능한 별도 바닥 지지형 제품 개발로 차별화

최영 기자 | 입력 : 2017/08/25 [13:59]
▲ 에프엔아이에스와 세진산업이 공동으로 개발한 종ㆍ횡 방향 흔들림방지 버팀대와 바닥지지형 버팀대 및 내진 스토퍼     © 소방방재신문

[FPN 최영 기자] = (주)에프엔아이에스(대표 오흥규)는 세진산업(주)(대표 윤태문)와 공동 개발한 소방시설 내진설계용 흔들림방지 버팀대의 KFI인정을 획득하고 본격적인 공급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에프엔아이에스에 따르면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종ㆍ횡 방향 버팀대는 정격하중 7,200N으로 30~90도, 50~100A의 배관에 적용할 수 있다. 정격하중 9,000N에 30~90도, 125~200A 규격 소화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도 함께 인정을 통과했다.


‘Eq.버티고’라는 브랜드로 출시된 이 흔들림방지 버팀대는 건축물의 피트공간과 벽체가 없는 입상배관에 설치할 수 있는 별도의 바닥 지지형으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이 바닥 지지형 버팀대는 KFI인정품은 아니지만 부산대학교와 한국기계연구원으로부터 성능 테스트를 거쳤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에프엔아이에스 관계자는 “Eq.버티고는 정적하중시험과 동적하중시험을 모두 거쳐 내진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했다”며 “내진앵커볼트를 최대하중인 ASD 허용 전단과 인장력, 버팀대와 주변 조건인 콘크리트 강도, Slab의 두께, 연단거리, 균열과 비균열성 여부 등 적정성을 평가해 설계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에프엔아이에스는 한국기계연구원의 정적하중시험과 부산대학교 지진방재연구센터로부터 동적하중시험을 거친 내진스토퍼도 함께 출시했다. 이 스토퍼 역시 실증시험을 거친 제품이라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에프엔아이에스 오흥규 대표(소방기술사)는 “그동안 이동, 전도용 스토퍼는 국내의 비영리공인시험연구기관에 내진시험 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의뢰자 제시시험을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구조해석에 따른 강도 값을 유압실린더가 있는 정적하중시험기와 지진 규모에 따른 동적하중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소개했다.


앞으로 에프엔아이에스는 버팀대의 안정적인 수평력 지지를 위해 설치 각도별 버팀대의 수평력 값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현장의 정밀 시공이 가능한 계산서를 함께 제공할 방침이다. 또 내진제품의 성능 확보를 위한 구조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조의 내진 성능 확인방안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