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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행 증가에도… 철도사고ㆍ사망자 10년 연속 감소

국토부, 2017년 철도사고ㆍ운행 장애 분석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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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병선 기자 | 기사입력 2018/03/27 [19:30]

열차 운행 증가에도… 철도사고ㆍ사망자 10년 연속 감소

국토부, 2017년 철도사고ㆍ운행 장애 분석 결과 발표

공병선 기자 | 입력 : 2018/03/27 [19:30]

[FPN 공병선 기자] = 지난해 열차 운행 거리는 10년 전보다 큰 폭 증가했지만 철도사고와 사망자는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7년 철도사고ㆍ운행 장애 분석 결과를 토대로 2018년 현장중심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지난해 열차 운행 거리는 2.49억km로 10년 전에 비해 34.6% 증가(2007년 1.85억km)했지만 철도사고는 69%, 사망자는 73.3% 감소했다. 또 탈선사고와 재산 피해가 각각 2016년보다 75%, 79%로 크게 감소했다.

 

국토부는 2006년 이후 세 차례에 걸친 ‘철도안전 종합계획’과 연차별 계획인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철도안전관리체계’의 정착 등 제도 개선에 의해 이뤘다고 평가했다.

 

특히 2016년에는 잦은 탈선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열차 탈선사고 재발 방지 종합대책’을 시행, 2017년도에는 탈선사고가 8건에서 2건으로 눈에 띄게 줄었다. 또 지난해 스크린도어 설치율은 94.7%에 육박해 실제로 자살로 인한 사망자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반면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는 운행 장애는 많아지고 있다. 운행 장애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차량 고장은 2016년 대비 21.7%(2017년 140건)나 증가했다. 이는 SRT와 경강선의 개통으로 고속철도 차량 고장이 2016년에 비해 44.7%(2017년 55건) 더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국토부는 분석했다.

 

이에 국토부는 차량정비 관련 조직ㆍ자격ㆍ기준 개편 등을 통해 차량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개선 혹은 도입되는 기준은 ▲노후차량 정밀안전진단 ▲차량 정비조직인증제 ▲정비기술자 자격제 등이다. 사고와 사망자도 없애기 위해 철도 인력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고 안전 인력에 대한 관리체계를 개편할 계획이다.

 

또 현장에서 각종 안전 대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피기 위해 철도안전감독관을 통한 현장밀착형 점검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철도 안전을 해치는 요인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위험원 중심의 예방적 사고 보고체계를 개편한다.

 

특히 지진 등 재난 예방을 위해 노후 철도시설을 체계적으로 개량하고 재난 예방시설과 편의 시설 조기 확충하는 데 지난해보다 14.6% 증가한 예산 1조1천억원을 투입한다. 국토부는 앞으로 계속 철도 안전 인프라를 강화할 방침이다.

 

손명수 철도국장은 “철도 사고ㆍ사망자 감소에 만족하지 않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안전한 철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병선 기자 mydillon@fpn119.co.kr

공병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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