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아콘텍,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 출시

제품 크기 줄여… 설치비용, 시간 등 최소화

광고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1/04/16 [13:08]

(주)아콘텍,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 출시

제품 크기 줄여… 설치비용, 시간 등 최소화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1/04/16 [13:08]

▲ 아콘텍이 ‘2021 전기산업대전’에서 새롭게 선보인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   © 아콘텍 제공

 

[FPN 최누리 기자] = (주)아콘텍(대표 라웅재)이 지난 7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1 전기산업대전’에서 슬림형 스마트 아크차단기를 선보였다.

 

이 차단기는 누전은 물론 전기화재의 주요 원인이 되는 전기불꽃(아크)까지 감지해 전원을 즉시 차단해준다.

 

일반적인 누전차단기는 감전사고 예방을, 배선용 차단기는 과전류 차단을 주목적으로 사용하는데 아크를 차단하는 기능은 없다. 아콘텍에 따르면 전류가 정상적으로 흐르는 상태에선 파형이 반복ㆍ주기성 등의 특징을 갖는다. 하지만 아크가 발생하면 파형에 왜곡 등이 나타난다.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적용된 이 차단기는 아크가 발생할 경우 전류 파형 등 다양한 주변 환경과 조건을 분석해 이를 감지하고 전원을 차단한다.

 

특히 기존 누전차단기와 동일한 크기로 제작돼 별도의 공사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또 차단 원인을 적색(누적 차단)과 청색(아크 차단), 녹색(정상 상태) 등의 발광다이오드(LED)로 표시해 관리 편의성을 높였다.

 

라웅재 대표는 “누전차단기가 설치된 장소라면 분전반 개선 없이도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며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누전은 물론 아크 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기 화재를 예방하는 자부심으로 다년간 아크차단기의 소형화 연구개발을 진행해왔고 아크차단기 개발로 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