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심폐소생술 교육 환경의 새바람… 아이엠랩, ‘씨피알 애드온 키트 클래스’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 이어 전국 안전교육 기관 공급 확대 물살

유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4/26 [09:52]

심폐소생술 교육 환경의 새바람… 아이엠랩, ‘씨피알 애드온 키트 클래스’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 이어 전국 안전교육 기관 공급 확대 물살

유은영 기자 | 입력 : 2021/04/26 [09:52]

▲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에서 ‘씨피알 애드온 키트’를 활용한 교육을 하고 있다.    

 

[FPN 유은영 기자] = 국내 심폐소생술 교육 솔루션 스타트업인 아이엠랩의 대단위 심폐소생술 교육 솔루션 ‘씨피알 애드온 키트 클래스(CPR add-on kit Class, 이하 클래스)’가 안전교육 환경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지난해 초 서울 보라매 안전체험관 납품을 시작으로 전국 소방안전원, 전남 무안해상안전체험관, 부산 119안전체험관 등과 계약을 완료했다. 현재는 인천 119안전체험관과 광주 빛고을 안전체험관 등 신설 예정인 대형 안전체험관 계약까지 성사시켰다.


‘클래스’는 안전체험관 교육의 고질적 문제인 짧은 교육 시간 대비 많은 인원으로 인한 교육질 저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개발됐다. 지루하고 딱딱한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인한 몰입도가 떨어지는 현실을 고려해 디테일한 피드백과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했다. 이런 장점들은 안전교육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아이엠랩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로 시작해 심폐소생술 솔루션 기술과 교육 콘텐츠에 지속해서 주력해왔기 때문에 현장 교육 담당자분들께서 좋은 평가를 해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클래스’는 ‘씨피알 애드온 키트(CPR add-on kit)’가 탑재된 심폐소생술 마네킹 또는 압박용 교구인 ‘씨피알큐브 프로(cprCUBE Pro)’와 연동해 실시간 피드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직관적인 화면구성(UI)이 특징이다.

 

▲ ‘씨피알 애드온 키트 클래스’의 달성(레이싱)모드


복잡한 압박 깊이나 속도, 이완, 호흡량 등 피드백과 결과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기본 피드백 모드뿐 아니라 게임 요소가 가미된 콘텐츠인 달성(레이싱) 모드를 추가해 딱딱할 수 있는 교육에 몰입감을 더해 준다.

 

▲ PC와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씨피알 애드온 키트 클래스’의 피드백 모드


추가로 최대 45대의 마네킹을 동시 연동해 PC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모바일기기로 동시에 제어할 수 있다. 강사 입장에선 교육상황에 맞게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고 학생은 개별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교육 결과를 중심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마네킹에 탑재 가능한 ‘씨피알애드 온 키트’와 휴대성이 간편해 이동식 안전체험관이나 출장 교육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씨피알큐브 프로’가 연동되는 것도 장점이다. 대단위 교육에서 높은 퀄리티와 편의성 그리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심플함이 ‘클래스’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엠랩 관계자는 “심폐소생술 교육도 단순 제품 사용을 넘어 어떻게 교육할 건지에 대한 콘텐츠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선 사용자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업체들도 이 경험을 토대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엡랩은 이에 발맞춰 ‘클래스’에 비대면 심폐소생술 교육 솔루션 ‘리모트(Remote)’ 기능을 추가한 ‘리모트 클래스(Remote Class, 가제)’를 올해 말 런칭할 예정이다. 이 기능을 통해 더 많은 인원이 비대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게 아이엠랩 설명이다.


아이엠랩 관계자는 “심폐소생술 교육의 전 과정을 커버할 수 있는 추가 콘텐츠 확장도 고려 중”이라며 “하나의 플랫폼으로도 전 과정 교육이 가능한 서비스 구축을 목표로 지속해서 교육 콘텐츠를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광고
[기획 취재]
[기획] 소방인재 양성한다는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가보니…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