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소방청, 지능정보화전략 수립 착수… 전국 소방 정보시스템 통합

단계별 이행방안 오는 10월까지 마련, 최신 정보기술 적용 과제 도출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1/04/29 [16:00]

소방청, 지능정보화전략 수립 착수… 전국 소방 정보시스템 통합

단계별 이행방안 오는 10월까지 마련, 최신 정보기술 적용 과제 도출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1/04/29 [16:00]

[FPN 최누리 기자] =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소방 정보체계의 미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지능정보화전략 수립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소방청과 시ㆍ도 소방본부는 긴급구조표준시스템 등 정보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기능 중복과 비표준화로 인한 효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또 대형 재난을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단위의 총력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면서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 설계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소방청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시ㆍ도별로 운영하던 정보시스템을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단계별 이행방안을 오는 10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지능정보화전략은 소방청과 시ㆍ도 소방본부의 정보화 현황을 진단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시행과제를 발굴,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게 핵심이다. 

 

소방청은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지능형 신고접수 등 분야별 최신 정보기술 적용과제를 도출하고 정보화 인력 양성방안과 정보화 사업 재원 조달을 위한 예산 분담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허석곤 기획조정관은 “지능정보화전략 수립을 통해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재난 현장에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광고
[기획 취재]
[기획] 소방인재 양성한다는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가보니…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