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TalkTalk]“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은 시작에 불과하다”
[인터뷰] 대전 안전 책임지는 채수종 대전소방본부장

“소방공무원 신분 국가직 이어 조직과 예산 체계 정립돼야”
“다양한 보직 경험 살려 150만 시민안전 책임 위해 최선”
골든타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긴급출동 제어시스템 구축
심신 건강 위한 지원체계 마련하고 공상 입증지원 강화
유성구에 들어서는 시민안전체험관, 16개 체험시설 마련
신속기동팀 정식 직제 운영으로 지휘부와 현장 핫라인 구축
대형참사 방지 위해 한층 더 전문화된 예방안전 체계 마련

광고
유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5/20 [10:00]

[119TalkTalk]“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은 시작에 불과하다”
[인터뷰] 대전 안전 책임지는 채수종 대전소방본부장

“소방공무원 신분 국가직 이어 조직과 예산 체계 정립돼야”
“다양한 보직 경험 살려 150만 시민안전 책임 위해 최선”
골든타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긴급출동 제어시스템 구축
심신 건강 위한 지원체계 마련하고 공상 입증지원 강화
유성구에 들어서는 시민안전체험관, 16개 체험시설 마련
신속기동팀 정식 직제 운영으로 지휘부와 현장 핫라인 구축
대형참사 방지 위해 한층 더 전문화된 예방안전 체계 마련

유은영 기자 | 입력 : 2021/05/20 [10:00]

“소방공무원 신분 국가직 이어 조직과 예산 체계 정립돼야”

“다양한 보직 경험 살려 150만 시민안전 책임 위해 최선”

골든타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긴급출동 제어시스템 구축

심신 건강 위한 지원체계 마련하고 공상 입증지원 강화

유성구에 들어서는 시민안전체험관, 16개 체험시설 마련 

신속기동팀 정식 직제 운영으로 지휘부와 현장 핫라인 구축

대형참사 방지 위해 한층 더 전문화된 예방안전 체계 마련 

IoT 특정소방대상물 관리 시범 적용, 올해 중 효과 분석

119긴급신고 회선 120→240으로 확대, 시민 만족도 높여 

 


행정고시 출신으로 고위 소방공무원 자리에 오른 채수종 대전소방본부장. 대전의 안전을 책임지는 그는 과거 법무부 교정국에서 근무하다 법무법인 등을 거쳐 2005년 행정고시(37회) 경력채용으로 소방에 처음 몸 담았다. 

 

경남 거창소방서 행정과장으로 최초 임용된 뒤 2006년 중앙소방학교 파견, 2007년 10월 중앙소방학교 소방시험센터장을 역임했다. 이후 소방방재청 소방행정과와 중앙119구조대 기술지원팀장, 대전소방본부 소방행정과장, 대전 북부소방서장, 대전소방본부 예방안전과장, 국민안전처 119구급과장, 세종소방본부장, 소방청 기획재정담당관, 서울소방학교장 등 다양한 직무를 경험했다.

 

인터뷰를 위해 집무실에서 만난 그는 “신분의 국가직 전환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말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신분 변화에 이어 조직과 예산을 더욱 견고하게 확보하기 위한 후속 작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채 본부장이 처음 소방에 입문한 때는 소방의 중앙조직이 소방방재청이던 시절이다. 당시 그가 바라본 소방의 현실은 생각과 많이 달랐다. 특정직 제복공무원 중 하나인 경찰과 유사한 특성을 가졌지만 일반직에 함몰된 기형적 구조를 띠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미국에서 소방관의 인식과 인지도는 굉장히 높다. 당시 우리나라 소방은 국민의 지지도는 1위지만 일반직이 회계를 담당하고 신분은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나뉘어 있었다”면서 “국가직 인원은 100명도 채 되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그런 소방조직에 뒤늦게 발을 딛게 되면서 그에게는 목표가 생겼다. 소방이 대한민국 재난 현장 대응조직에 걸맞은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거였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계급장을 단 조직은 군과 경찰, 소방 등이있다”며 “이는 일사불란한 지휘체계 속에서 신속한 대응과 명령으로 부하직원의 생명권과 더불어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한다.

 

군은 전쟁, 경찰은 범죄 상황, 소방은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조직이기에 국가가 계급 체계를 가진 특정직 공무원으로 명명하고 있다는 게 채 본부장 설명이다.

 

그는 “국가적 관점에서 소방이 더 확고한 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민의 안전을 원활하게 지켜내기 위해선 앞으로의 과제가 더 많다”고 말했다. 소방공무원의 신분 변화는 국가 사무 중 하나로 인식되는 정상화의 시작점이라는 얘기다.

 

그가 꼽는 소방의 발전 과제는 확고한 ‘조직’과 ‘예산’의 체계 정립이다. 채 본부장은 “인사법과 조직, 그리고 예산법은 트라이앵글처럼 묶여야만 하는 필수 요소”라며 “신분만 변화된 지금의 소방은 앞으로의 발전이 더 필요하다”고 했다.

 

그가 던지는 이 메시지에는 소방조직의 미래를 위한 걱정과 아쉬움이 묻어 있는 듯 보였다. 대전소방본부장 직무를 맡은 지금은 지역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기에 대전소방의 발전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주력해 나갈 생각이다. 앞으로의 소방발전을 위해 소방조직 내 인식전환에 힘쓰겠다는 각오를 전하기도 했다.

 

과거 대전 소방의 주요 요직의 실무를 담당했던 경험을 살려 지역 총수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그로부터 <119플러스>가 대전소방의 올해 중점 업무 계획과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올해 2월 대전소방본부장으로 취임했다. 감회가 어떤가.

대전소방의 수장으로 근무하게 된 데 감회가 새롭다. 150만 대전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다양한 보직을 거친 경험을 토대로 대전에서 시민을 위해 일하고 싶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든 1500여 명의 소방공무원과 함께 신속한 현장 활동을 펼쳐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

 

대전소방에서는 신속한 출동으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대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스마트 긴급출동 신호제어시스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이다.

신속하고 안전한 출동환경을 조성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고자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을 운영하고 스마트 긴급출동 신호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은 대전광역시 ITS 구축사업으로 소방차량 출동 시 이동 위치를 미리 감지해 신호교차로를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덕소방서와 서부소방서 2개 구간에서 운영 중이며 오는 8월부터 3개 구간을 추가할 예정이다.

 

스마트 긴급출동 신호제어시스템은 소방차량이 긴급출동할 때 소방청사를 지나는 보행자 안전 확보와 운전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설이다. 상반기에 가양119안전센터 등 5개소에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소방출동로 확보 훈련을 시행하고 소방차 진입곤란 지역을 재정비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심신건강 관리가 필요한 소방공무원이 지속해서 늘고 있다. 대전소방에서는 어떤 지원을 하고 있나.

소방공무원 정신건강과 신체 회복 등을 위한 다양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우선 정신건강 전문상담사를 통한 ‘찾아가는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 대원의 PTSD나 우울증 등 주요 스트레스를 예방ㆍ관리하기 위함이다. 

 

또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과 수면 장애를 위한 ‘불면증 치료 프로그램’, 체력관리 전문가를 통한 ‘체력증진프로그램’, 현장 활동 중 부상으로 인한 ‘진료비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근 3년간 대전소방 소속 공상자는 65명으로 다양한 현장에서 공상을 입었다. 이에 화재 현장 등에서 체계화된 ‘현장안전 점검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토록 하고 있다. 서별로는 각종 현장안전 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현장 활동 중 다친 직원에 대해선 ‘공상 입증 지원’으로 의료전문가 등을 통한 공상 입증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공상자로 지정되면 부상치료비 지원과 자녀 장학금 혜택 등을 받게 된다.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을 추진 중인 거로 알고 있다.

현 119시민체험센터는 2014년 소방공무원 다목적훈련시설로 건립됐다. 그러나 세월호 사고 이후 시민의 안전체험 수요 증가로 소방안전과 응급처치, 지진체험 등 기본적인 체험 위주의 소형 체험시설을 추가해 운영됐다. 체험객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4만9445명으로 연간 5만명인 수용한계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 계획을 수립해 유성구 가정동에 지상 4층ㆍ지하 1층, 연면적 6천㎡ 규모로 건립을 추진 중이다.

 

대전시민안전체험관은 생활안전과 교통안전, 자연재난, 보건안전, 범죄안전, 사회기반안전 등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른 6개 체험존과 16개 체험시설 콘텐츠로 구성돼 시민에게 종합적인 안전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민안전체험관 건립을 위해 향후 소방안전교부세 특수수요 지원 대상사업 선정과 중앙투자심사 등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으로 건립 추진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소방항공구조구급서비스 강화를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다.

고층 건물이나 산불 화재, 각종 재난사고 현장에서 소방은 효율적인 인명구조 등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중증화상 등 응급환자 긴급 이송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수요가 증대하는 현 상황에서 전국 18개 시ㆍ도 중 대전과 세종은 자체 소방헬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대전소방은 현재 임차 소방헬기를 이용해 인명구조 등에 활용하고 있다. 안전한 도시 대전의 품격 향상을 위해 헬기 도입이 시급하게 요구됨에 따라 소방안전교부세 118억, 시비 189억 등 총 316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다목적 헬기 1대, 유조차 1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는 소방헬기 도입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중기 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해 소방항공대 운영에 적합한 부지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대전소방에 신설된 신속기동팀이 궁금하다.

2019년 11월 4일부터 임시조직으로 운영되다 2020년 7월 1일 자로 정식 직제 운영 중인 24시간 출동 준비팀이다. 화재를 포함한 재난 또는 특이사고 현장에 직접 출동해 재난 초기부터 지휘부와 현장의 핫라인을 구축하면서 현장 상황이나 위험요소 등 재난 현장 정보를 제공하고 소방서 현장대응팀이 적절하게 초기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형재난 시에는 통제 단장을 보좌하면서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등 초기에 완벽한 재난대응활동으로 시민의 인명이나 재산피해 경감에 이바지하고 있다.

 


병원 전 단계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별구급대 인력을 보강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대전소방에서는 전문 응급처치로 심정지 등 4대 중증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해 소방서별 특별구급대를 운영하고 있다. 특별구급대 인력풀 확대를 위해 자체적으로 특별구급대원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엔 전국 최초로 구급교육센터를 신설해 구급대원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하반기 정식 개소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응급의료기관의 병상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조회할 수 있는 ‘대전형 병상 정보 확인 모바일 앱(app)’을 올해 안에 개발해 신속한 환자 이송을 도모할 계획이다.

 

현장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서도 소방장비와 안전장치를 보강하는 등 여러 시책을 추진 중인 거로 알고 있다. 

대전소방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모든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구현을 목표로 소방정책을 펼치고 있다. 먼저 전년도 상반기 현장 중심 조직운영을 위해 신속기동팀과 소방특별조사팀을 본부에 신설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본부 구조구급과와 구급교육센터를 신설하는 등 조직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부분 재난은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한데 자칫 골든타임을 놓치면 대형재난으로 확대돼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낳게 된다. 모든 소방대원은 현장에서 항상 올바른 선택을 하려고 하지만 재난 현장은 급박하고 다변하며 정보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적기에 정확한 상황판단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쉽지 않다. 이는 지휘부의 신속한 대응력 저하로 소방력을 약화시키기도 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부 차원의 현장 대응 부서인 신속기동팀을 직제화 하고 대전소방의 유일한 현장출동팀으로 24시간 신속한 재난현장 조정ㆍ통제와 정보수집ㆍ전달로 재난 초기부터 지휘부, 현장과의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초기 대응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제천이나 밀양화재와 같은 대형참사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화재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현재 소방서에는 소방특별조사팀이 직제화돼 소방대상물 관리를 하고 있으나 건축물 형태나 구조가 다양화ㆍ복잡화ㆍ심층화되면서 특ㆍ1급소방대상물에 대해선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부 내 고도화된 소방특별조사팀을 신설해 예방안전체계 강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방차량 32억과 화재진압장비 등 현장 소방활동 장비에 34억 등 총 66억을 예산으로 편성해 다양한 소방장비와 안전장치 보강 계획도 갖고 있다. 세부 보강 내역으로는 소방차량 3대와 산불전문진화차 1대를 포함해 차량 20대, 화재진압장비 566, 구조구급장비 3091, 개인보호장비 5237, 기타장비 275점 등이다.

 

 

원활한 119 신고 접수를 위한 다양한 시책이 눈에 띈다. 대전소방 상황관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119종합상황실은 재난 현장의 초동지휘와 상황관리 역량 제고로 재난종합지휘센터의 기능을 수행하며 시민 중심의 상황관리와 초기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의 신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119 긴급신고 회선을 120회선에서 240회선으로 증설하는 등 홍수나 지진 등으로 신고접수가 폭주할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

 

청각장애인이나 외국인 등 신고약자의 긴급신고 시 스마트기기를 통해 119신고접수와 구급상담서비스가 가능한 ‘SNS를 활용한 119구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119안심콜과 U-Care시스템, 영상ㆍ문자신고 등 다매체 신고접수 시스템을 운영해 119 신고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미리 등록된 신고자의 주소나 병력, 이용병원 등의 정보가 출동 구급대원에게 전달돼 신고자가 실시간으로 출동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연재해 등 대형재난이 발생해 119 신고가 접수 처리되지 않을 경우 역걸기 시스템(Call-Back System) 도입으로 미처리 신고된 119 신고에 대해서도 상황실 직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재난 상황을 해결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소방시설 관리 시스템 사업을 추진 중인 거로 알고 있다.

2017년 동탄메타폴리스와 제천스포츠센터 화재에서 보듯 소방시설 정상작동 여부는 인명피해 규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물인터넷 기반 소방시설 관리시스템은 특정 소방대상물 내에 있는 화재수신기에 IoT 단말기를 설치해 소방시설 차단이나 정지, 화재감시 신호 등 소방시설 작동정보를 관계인과 소방서에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서울소방과 인천소방에서 추진하고 있다. 소방청도 시스템 표준화와 소방시설법상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건축물 소방시설관리 기반을 조성 중이다.

 

이에 대전소방에서도 공장이나 연구소, 노유자시설 등 10개소에 대한 시범사업 도입으로 화재 신호와 소방시설 정지ㆍ차단신호 감지, 시스템 작동상황 분석을 통해 관계인에게 화재 예방 컨설팅을 제공함과 동시에 2021년 시범사업에 대한 관계인 설문조사, 효과성 분석을 마친 후 소방청 정책과 연계해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소방수요 증가지역에 대한 안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대전소방의 노력이 궁금하다.

대전소방은 도시ㆍ산업단지 개발 등 재난 수요 대응과 지역 내 관서 균형 배치를 위해 중부소방서와 기성119안전센터, 둔곡119안전센터 신설을 계획하고 있다. 중부소방서는 25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부소방서 신설을 통해 기존 중구 내 소방서 부재로 인한 소방민원과 사각지대를 해소할 예정이다.

 

사회복지시설 밀집지역이자 향후 평촌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소방서비스가 필요한 기성동과 추후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에 따른 원거리 출동에 대응이 필요한 둔곡동에도 119안전센터 신설 계획이 있다. 대전소방은 소방청사 신축을 통해 대전시민에게 신속한 소방서비스 공급과 균등한 소방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

 

최근 소방공무원 마약 투약이나 미성년자 성매매 등 불미스러운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전소방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계획은 있나.

대전소방은 인사이동이나 휴가철 등 취약시기별 강도 높은 복무감찰을 시행하고 있다. 주요 정책이나 시책 등에 대한 책임성 확보를 위한 기획 감찰을 연중 추진하며 시 감사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공직 비리 익명제보시스템은 물론 내ㆍ외부 상시 신고체제 강화를 위한 자체 소방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공직기강 해이나 성범죄, 음주운전, 금품수수 위반 등 중대 비위행위 위반자에 대해선 무관용 원칙과 최고 수위의 징계양정 적용 등 엄중히 조치해 대전소방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

 

소방공무원 국가직화에 따라 대전소방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나.

소방국가직 전환을 계기로 전국 소방본부 조직 편제ㆍ명칭 통일을 통한 지휘체계 강화와 혼선방지를 위해 표준직제에 맞는 조직개편을 시행했다.

 

본부의 소방활동 관리 담당 부서인 대응관리과를 ‘소방기본법’에 근거한 업무로 분류해 부서장의 관리능력 제고를 통한 효율성과 전문성을 갖춘 조직으로 운영하고 있다.

 

급증하는 구조ㆍ구급업무와 감염병 대응 등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해 구조구급과를 신설했다. 빈틈없는 화재대응과 전문화된 화재조사 업무수행을 위해 화재대응조사과로 명칭을 변경했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5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19TalkTalk 관련기사목록
소다Talk
[소방수다Talk] 본캐 소방관, 부캐 유튜버?… 수만 구독자 사로잡은 소방 유튜버 이야기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