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이송하는 남자 이송남의 REVIEW IS]
전문 실습 마네킹 AMBU 사의Ambu Man Advanced

서울 강남소방서 이송남 | 기사입력 2021/06/21 [10:00]

[이송하는 남자 이송남의 REVIEW IS]
전문 실습 마네킹 AMBU 사의Ambu Man Advanced

서울 강남소방서 이송남 | 입력 : 2021/06/21 [10:00]

제품의 주요 구성품


제품설명

◈ 2020 구급 장비 기본 사양 안내서(책자)에 나온 전문 실습 마네킹 관련 내용이다.

 

이번에 리뷰 할 장비는 덴마크 AMBU 사의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이다. 

 

구급 장비 보유기준 교육 실습용 마네킹은 기도삽관평가용과 혈압맥박평가용, CPR 성인 기본 마네킹, 정맥주사 마네킹 등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다. 전문 실습 마네킹은 쉽게 말해 이런 마네킹을 종합적으로 모아둔 거라고 할 수 있다.

 

서울소방에는 소방서마다 전문 실습 마네킹인 Laerdal의 Ra-Simulator 마네킹을 1~2대 정도 보유하고 있다. 소방기술경연대회 연습용 또는 구급대원 소방전술훈련 평가용으로 사용한다.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 분야 마네킹이 Ra-Simulator로 지정돼 전체적으로 구매한 건 아닐까…? 필자도 2013년과 2018년 서울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 분야에서 1등을 해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 준비를 하면서 Ra-Simulator 마네킹으로 많이 연습했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 분야에서 사용 중인 Ra-Simulator 마네킹

 

만약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AMBU 사의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이 경연 장비로 지정된다면 모든 소방서가 구매해야 할지도… 라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본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재 소방서마다 다양한 교육 실습용 마네킹을 구비하고 있다. 구급대원들은 실제와 같은 팀 CPR 훈련과 장비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마네킹을 활용하며 연습하고 있다. 교육 실습 마네킹을 활용해 연습을 지속해 나가는 게 현장 활동을 잘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필자 역시 마네킹으로 기도삽관과 정맥로 확보 등을 위한 각종 구급 장비 적용을 연습하고 있다. 구급대원 장비사용과 활용, 일반 시민 대상 CPR 교육용으로도 사용 중이다.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은 기본적으로 기본소생술(BLS)을 위한 가슴 압박 품질측정과 BVM을 이용한 호흡량 품질측정, AED 패치를 위한 전기충격이 가능하다. 전문소생술(ALS)을 위한 전문 기도유지술과 정맥로 확보 연습 등의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또 교육과 평가를 위한 가슴 압박과 호흡량 품질측정에 따른 데이터도 저장ㆍ출력이 가능하며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전문 실습 마네킹에 필요한 기능은 모두 포함돼 있다. 개인적으로 느꼈던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의 장단점을 리뷰해 보도록 하겠다.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의 대표적인 기능


☆개인적으로 느끼는 장점☆

 

마네킹의 상반신 허리 부분에 장착된 아날로그 모니터링 장치(인디케이터라 불리는 장비)를 사용해 가슴 압박과 이완, 손 위치 정확도, 호흡량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전문 실습 마네킹에서도 당연히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하지만 전원을 켜고 전력을 이용해야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고 제품 연결까지도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의 장점은 전력이나 전원 연결 없이도 가슴 압박의 깊이(5~6㎝), 호흡량(500~600㎖)을 인디케이터를 통해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면서 연습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본소생술(BLS) 연습을 위해 준비과정이 길게 느껴졌던 타사 제품들과 비교해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는 기능이다. 신임 구급대원과 펌뷸런스 대원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연습할 수 있는 최고의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가슴 압박의 경직도를 3단계(강/중/약) 스위치 방식으로 조절하는 기능도 있다. 출동을 나가 심정지 환자를 가슴 압박할 때마다 느꼈던 거지만 사람마다 5~6㎝의 깊이 기준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나이나 성별, 체형에 따라 느껴지는 가슴 압박 강도가 다르다고 해야 할까? 이런 상황을 구현하고자 가슴 압박의 경직도를 강/중/약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 다양한 환자 상황에 따른 가슴 압박 연습을 가능케 한 제품이다.

 

다른 마네킹에서는 보지 못했던 기능이라 GOOD! 

 

내부를 확인해 보니 스위치를 조절하면 스프링 부분이 이동해 경직도를 조절하는 원리였다.

 

두 개의 스프링이 가까워지면 그만큼 눌리는 힘도 강해지고 두 개의 스프링이 멀어지면 눌리는 힘이 약해지는 원리다.

 

스프링 교체로 경직도를 조절하는 타사 제품과 비교하면 참 편하다. 

 

▲ 쉽고 간편한 무선 연결, 시뮬레이터 기능 활성화를 위한 연결의 간소화, 알카라인 전지가 아닌 충전 배터리 적용

 

▲ 인디케이터 부분 손쉬운 정리와 호흡, 가슴 압박 연습을 위한 가림막 기능

 

▲ 호흡 주머니를 하단부에 위치시켜 파손 방지, 오염물이 잘 묻지 않는 피부 재질

 

대부분의 전문 실습 마네킹은 시뮬레이터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전용 패드나 전용 프로그램 등 시뮬레이터 기능을 실행해야 하는데 마네킹과 연동시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Ra-Simulator 전문 실습 마네킹과 가격이 1억원에 근접하는 MeduSim-HAL 시뮬레이터 마네킹을 연동시키는 데 10~20분 이상 소요된 적도 있다.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은 시뮬레이터 기능 활성화로 마네킹과의 연동이 복잡하지 않고 연결도 빠르다.

 

이 밖에도 인디케이터 내부 삽입과 가림막 설치, 잦은 폐 부위 손상 방지, 오염물이 잘 묻지 않는 피부 재질 등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 비용과 유지관리 부분이 타사 제품 대비 좀 더 편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단점☆

Ambu Man Advanced 전문 실습 마네킹은 무선 연동 시 경동맥을 자동으로 뛰게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마네킹의 경동맥을 촉지해 본바 너무 미세하게 작동돼 촉지가 쉽지 않았다.

 

요골동맥은 검은색 펌프에 공기를 주입하는 수동방식 촉지인데 그냥 형식적인 기능으로밖에 보이지 않아 단점으로 꼽았다. 

 

Ra-Simulator 마네킹에 탑재된 기능 중 신경학적 상태에 따른 동공 반응(정상, 축소, 확대) 검사에서 동공을 수동으로 넣고 빼야 하는 형식적인 기능과 같은 맥락이라 해야 할까…? -_-

 

▲ 케이스 포함 30㎏에 가까운 무게와 사용 후 정리에 대한 불편함


판매업체에서는 캐리어 방식의 하드케이스가 있어서 이동과 수납의 편함을 장점으로 강조한다. 하지만 필자는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캐리어 방식의 딱딱한 하드케이스로 이동과 수납이 편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제품의 총 무게가 무거워졌고 개인적으로는 전신 마네킹으로 사용한 후 정리할 때 상반신과 하반신을 분리ㆍ보관하는 게 불편함으로 느껴졌다. 천으로 된 Ra-Simulator 마네킹의 가방이 고급스럽진 않지만 가볍고 사용 후 보관도 더 편하다고 느껴진다. ^^

 

 

 

서울 성동소방서_ 이송남 sn3437@seoul.g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6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소방은 생명 존엄 회복 위해 실천적 과제 수행하는 조직”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