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청 국감] 박완수 “재난 현장 남기는 영상기록장치, 관리체계 잡아야”

서울에만 190대 보급된 파이어캠 장비 확보ㆍ관리 필요성 주장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21/10/08 [20:16]

[소방청 국감] 박완수 “재난 현장 남기는 영상기록장치, 관리체계 잡아야”

서울에만 190대 보급된 파이어캠 장비 확보ㆍ관리 필요성 주장

최영 기자 | 입력 : 2021/10/08 [20:16]

▲ 박완수 의원이 신열우 소방청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최누리 기자

 

[FPN 최영 기자] = 소방이 재난 현장의 활동기록을 담기 위해 운용하는 파이어캠과 웨어러블캠 등 영상기록장치가 본래의 도입 목적을 찾기 위해선 체계적인 기록과 관리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창원 의창)은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파이어캠은 소방관들 입장에서 재난 현장을 보여주거나 자신을 보호하는 블랙박스 역할을 하는 데 본연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이어캠은 각종 사고나 재난 현장에서 소방활동을 기록ㆍ분석해 대응력 향상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대원의 안전사고나 민원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활용되는 영상기록장치다. 하지만 활용 실적이 미미하고 운용 가이드라인도 부실하다는 게 박 의원 지적이다.


박 의원은 “서울의 경우 진압과 구조대원이 3800명이 넘는데 190대로 되겠냐”며 “최근엔 파이어캠 영상이 한번 공유됐는데 그 내용 중 현장 지휘관들의 대응이 논란이 되자 바로 삭제를 시키는 일도 있었다”고 했다.


실제 지난 8월 18일 소방관들이 사용하는 서울소방 익명 게시판에 일가족 네 명이 숨진 강북아파트 화재의 현장대응 상황이 담긴 영상이 공유돼 논란을 낳았다. 화재 진압에 나섰던 소방관 중 누군가가 개인 소유 파이어캠으로 영상을 찍어 내부 보고 없이 올린 게 발단이 됐다. 이 영상에는 현장 지휘 미숙과 현장 대원의 인명검색 등 문제성이 보이는 모습이 찍혔고 “수관만 가져와. 모양만 취하게”라는 지휘팀장의 황당한 발언까지 녹음됐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박 의원은 “파이어캠이 현장의 잘못된 문제를 드러내기도 하고 현장 상황을 보존해 주는 ‘양날의 검’인데 목적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장비도 확보하고 사후 영상관리도 제대로 해야한다”고 날을 세웠다.


박 의원은 구급대원에게 지급되는 웨어러블캠도 문제가 있다고 했다. 그는 “구급대원들이 매번 폭행에 시달리는데 전국적으로 3470대가 보급됐지만 실제 활용 실적은 40%도 안 되는 286건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상관리는 최대 6개월을 보관하지만 기본 3일 정도밖에 안 된다”며 “하루 수십번 출동하는 구급대원 입장에선 개인이 보관할 수도 없다”며 “이걸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게 없다 보니 당초 목적대로 관리도, 이용도 잘 안 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파이어캠이나 웨어러블캠 같은 영상 기록장치를 소방청에서 제대로 관리하고 본래 목적대로 사용되도록 체계적인 기록ㆍ관리체계를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신열우 소방청장은 “경찰의 경우 영상 촬영 서버로 전송이 되고 본인 촬영본은 바로 삭제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으로 안다”며 “웨어러블캠은 (경찰 같은 시스템을) 바로 할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그런데 파이어캠은 내부적으로 사용하고 장비도 등록이 안 돼 있어 희망자에 의해 사용하고 있다”면서 “화재 현장이 보는 각도에 따라 다 다르지만 외부 유출 문제가 불거져 장비를 가진 직원들마저 착용을 거부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기에 시간을 두고 장비 등록 여부를 검토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