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우리가 알지 못하는 약 이야기

구급의약품 이야기-Ⅲ

광고
경남소방교육훈련장 반명준 | 기사입력 2021/10/20 [10:00]

우리가 알지 못하는 약 이야기

구급의약품 이야기-Ⅲ

경남소방교육훈련장 반명준 | 입력 : 2021/10/20 [10:00]

에피네프린

일반적으로 에피네프린(epinephrine)은 상품명으로 아드레날린(adrenalin)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심정지 환자의 대명사로서는 에피네프린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트랜스포터’와 ‘이탈리안 잡’이란 영화에 출연하면서 우리에게 알려진 액션 배우 제이슨 스태덤이 주연한 영화 ‘아드레날린 24’. 지난 2007년 10월에 개봉한 액션 영화입니다.

 

영화 줄거리는 이런저런 이유로 주인공의 몸에 ‘차이나 바이러스’가 주입되는데 이 바이러스는 사람 몸에 아드레날린을 감소시켜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주인공은 아드레날린을 분출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는데 영화를 보는 내내 간간이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잔잔한 흥분을 줍니다.

 

영화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 본격적으로 에피네프린에 대해 알아봅시다.

 

신경계는 해부학적 기반으로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나뉩니다. 교감신경 말단에서 방출되는 전달물질은 노르에피네프린입니다.

 

이런 전달물질의 불활성화는 대부분 신경 말단에서 재섭취 때문에 일부 절전교감 섬유가 직접 부신수질로 가게 되면서 순환 중 에피네프린을 방출하게 됩니다(사실 자율신경계나 교감신경계, 아드레날린 수용체 흥분제, 아세틸콜린 작용 관련 이론 등 약리학 관련 이론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이 모두를 공부하고, 이해하고, 요약해 작성하고 싶지만 너무 깊고 넓어 자신의 한계라고 느껴집니다. 따라서 에피네프린에 대한 용량과 용법, 금기증, 주의사항, 적응증 등 기본적인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에피네프린의 역사

1886년 5월 윌리엄 베이츠는 뉴욕 메디컬 저널에서 신장선이 만들어낸 물질을 발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후 1895년에 폴란드 생리학자인 나폴레옹 시불스키(Napoleon Cybulski)가 에피네프린을 분리해내고 식별해 냅니다. 1897년에는 존 제콥 아벨이 이 발견을 되풀이했습니다.

 

일본의 화학자 다카미네 조키치(高峰 譲吉)는 1900년에 같은 호르몬을 독자적으로 발견했습니다. 1901년에 그는 소의 장기로부터 아드레날린 호르몬을 분리해 정제하는 데 성공합니다. 1904년에 프리드리히 스톨츠(Friedrich Stolz)는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데 성공합니다.

 

에프네프린은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족의 호르몬으로 수용성을 띠고 타이로신(thyrocyne)으로부터 합성됩니다. 아드레날린은 에피네프린의 다른 이름입니다.

 

에피네프린과 같은 카테콜아민 족 호르몬들은 분비 소포에서 고농도로 저장되고 세포외유출(exocytosis)로 분비됩니다. 이들은 세포막 표면의 수용체에 결합해 이차 전령(second messenger)을 생산합니다.1)

 

▲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임대성 교수, 경남소방교육훈련장 ‘응급환자 마스터’ 과정 수업자료


약물이 자주 자극하는 자율신경 내 두 종류의 수용체로는 콜린성과 아드레날린성이 있습니다. 콜린 수용체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반응하고 아드레날린 수용체는 신경전달물질인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에 반응합니다. 콜린 수용체 반응(부교감 반응)을 막는 약물은 부교감신경 억제제라고 합니다.

 

이는 아트로핀이 가장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효과에서는 아트로핀이 심박 수를 조절하는데 이는 가속페달을 밟기보다는 브레이크를 차단함으로써 ‘심장이 더 빨리 뛰게’ 합니다.

 

▲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임대성 교수, 경남소방교육훈련장 ‘응급환자 마스터’ 과정 수업자료


아드레날린 수용체가 자극을 받으면 교감신경계 반응을 끌어냅니다. 실제로 교감신경계의 기능을 흉내 내는 약물을 가리켜 교감신경흥분제라고 합니다. 병원 전 단계 응급의료 전문심장소생술(ACLS)을 위해 쓰이는 많은 약물 등이 이 범주에 들어갑니다.

 

에피네프린의 약리 작용

에피네프린은 모든 심정지 환자에게 가장 우선 투여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을 대체할 수 있는 약제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정지 환자 생존율 효과에 대한 에피네프린과 위약의 비교 자료가 없어 심정지 환자의 치료에서 에피네프린의 역할에 대한 재평가가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에피네프린 투여가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감소시킨다는 보고 또한 없습니다. 현재로선 에피네프린을 대체할 수 있는 약물이 없는 실정입니다.

 

에피네프린의 약리 작용은 다음의 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에피네프린은 비 선택적 α-, β-아드레날린 작용제로 심박 속도, 심장수축과 말초혈관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심혈관계 반응은 전신 혈관 저항 증가,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상승, 심 전기적 활동 증가, 관상동맥과 뇌 혈류 증가, 심근 수축력 증가, 심근 산소요구량 증가, 자동능 증가 등이 있습니다.

 

심정지 시 말초혈관수축으로 관상 동맥압과 뇌관류압을 증가시키는 게 에피네프린의 주된 작용입니다. 그 외에 기관지 확장이나 히스타민 효과 상쇄 기능을 합니다.

 

응급 약물 중 심정지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물은 다양합니다.

 

▲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임대성 교수, 경남소방교육훈련장 ‘응급환자 마스터’ 과정 수업자료

 

▲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임대성 교수, 경남소방교육훈련장 ‘응급환자 마스터’ 과정 수업자료


에피네프린의 용법

심정지 시 1㎎, IV/IO 3~5분마다(또는 가슴 압박 두 번 교대인 4분마다) 반복 투여합니다. 현재 현장 전문소생술을 시행하는 지역에서는 4분마다 투여하는 게 현장 상황 흐름에서 이상적 투여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현장에서 에피네프린을 투여하면 왜 수액을 20㎖를 투여하고 사지를 20초간 들고 있어야 하는 걸까요?

 

▲ 출처 구급대원 업무범위 확대 특별교육과정 교육자료(Spivack DE, Kelly P, Gaughan JP, van Bemmelen PS. Mapping of Superficial Extremity Veins: Normal Diameters and Trends in a Vascular Patient-Population. Ultrasound in medicine & biology. 2012;38(2):190-194)

 

구급대원 업무범위 확대 특별교육과정 교육자료에서 우리는 이 문제의 답을 찾았습니다. 상지에서 주관절 이상의 부위에 정맥로 확보를 시행하면 20㏄ bolus, 20초간 팔 들기를, 주관절 이하의 부위에 정맥로를 확보하면 두 배인 40㏄ bolus, 40초간 팔 들기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확보된 정맥로에 연결된 수액을 소생술 내내 손 또는 압박백(Pressure Infusion Bag)으로 짜준다면 해당 라인에 에피네프린을 줄 때 수액의 bolus push는 필요 없습니다.

 

에피네프린의 부작용

심근의 산소요구량을 증가시키고 심근허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가된 후부하는 심박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환자가 자발순환 회복 상태가 되면 고혈압이나 빈맥,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강력한 혈관 수축작용으로 말초의 혈액순환이 불가해 말초 괴사가 진행되는 경우도 종종 보고됩니다.

 

▲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임대성 교수, 경남소방교육훈련장 ‘응급환자 마스터’ 과정 수업자료

 

기도삽관 튜브로 투여된 에피네프린의 효과

최근 동물실험에서 기도삽관 튜브를 통해 주입된 낮은 농도의 에피네프린이 일시적인 β-아드레날린성 효과(혈관 확장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β-아드레날린성 효과는 관류리듬을 보이는 심정지 환자에게 저혈압이나 관상동맥 관류압 저하를 일으켜 소생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권고하는 기도삽관 튜브로의 투여 용량은 바뀌지 않았으나 기도삽관 튜브보다 골강 내 주사 경로를 통한 투여가 더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에피네프린의 효능

▲ 출처 응급약리학(도서출판 한미의학)

 

에피네프린의 사용에 대한 구급대원 입장의 짧은 결론

에피네프린은 알파ㆍ베타 교감신경 수용체에 모두 작용하는 카테콜아민(catecholamines)으로 다양한 심혈관계 작용을 합니다. 에피네프린을 투여하면 ①말초혈관 저항의 증가 ②수축기ㆍ이완기 혈압의 상승 ③심근의 전기적 흥분성 증가 ④관상동맥으로의 혈류랑 증가 ⑤심근 수축력의 증가 ⑥심근의 산소소모량 증가 ⑦심근의 자율성 증가 등 심혈관계에 효과가 발생합니다.

 

 


1) 네이버 지식백과, 에피네프린(epinephrine)

 

참고문헌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 지침(소방청)

응급약리학(전국 응급구조과 교수협의회. 도서출판 한미의학)

한국 전문소생술(대한심폐소생협회. 군자출판사)

응급의학(대한 응급의학회. 군자출판사)

한눈에 알 수 있는 약리학 제8판(임동윤. 범문에듀케이션)

 

 

경남소방교육대_ 반명준 :  emtbmj@korea.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구급의약품 이야기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