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뺑뺑이’ 해결되려나… 대구 시범운영 이후 26% 감소대구광역시,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이송ㆍ수용 지침’ 현장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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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N 유은영 기자] = 응급실 뺑뺑이와 관련해 대구지역에서 추진 중인 ‘응급환자 이송지연 개선 대책’이 시범운영 2개월 만에 성과를 보이고 있다.
소방청 분석 결과 대구에서 대책이 시행된 8~9월 사이 119구급대의 응급환자 이송지연 사례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
이 기간 119구급대원이 ‘응급증상’으로 분류한 환자가 병원에 수용되기까지 10분 넘게 걸린 사례는 하루 평균 17.3명이다. 대책이 시행되기 전(4~7월) 하루 평균 23.2명보다 26% 감소한 수치다. 또 ‘준응급’으로 분류된 환자의 이송시간이 10분 이상 걸린 경우는 하루 평균 39.7명으로 이전 47명보다 16% 감소했다.
지난 3월 대구에서 119구급대가 이송하던 10대 여학생이 치료 가능한 병원을 찾아 2시간가량 헤매다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계기로 대구지역 의료계는 지역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 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소방과 지자체, 응급의료기관이 함께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한 결과 119구급대가 이송한 환자를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119구급상황관리센터(이하 구상센터)에 이송병원 선정 권한을 부여하는 데 합의했다.
대구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구광역시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이송ㆍ수용 지침’을 마련해 올해 7월부터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그간 119구급대는 환자를 이송할 때 전화로 응급의료기관에 환자 수용 여부를 문의해왔다. 하지만 이 지침에서는 환자 상태와 주변 응급의료기관의 여건을 고려해 구상센터가 이송병원을 선정ㆍ통보하면 119구급대가 현장에서 즉시 이송하고 응급의료기관은 이를 수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응급ㆍ긴급 환자일수록 사전 유선 문의 절차 없이도 응급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우선 수용토록 해 응급환자의 초동 이송과 진료 과정에 소요되던 절차를 대폭 줄였다.
이를 위해 대구소방안전본부는 구상센터 상황관리요원을 12→21명으로 대폭 확충해 환자 상태에 따른 병원 선정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김태한 소방청 119구급과장은 “아직 대책 시행 초기라 실효성에 대한 분석은 추가로 필요하지만 시행 2개월 만에 이송지연 사례가 26% 급감한 건 고무적”이라며 “무엇보다도 긴급한 환자일수록 번거로운 사전 문의 절차 없이 응급의료기관이 환자를 우선 수용하도록 실효성 있는 지침을 마련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응급의료 현장의 어려운 여건에도 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밤을 지새우는 119구급대원과 응급의료기관 의료진의 노력을 국민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구상센터의 역할을 강화해 수용 가능한 병원을 찾아 헤매는 119구급대원의 고충을 해소하고 응급의료기관 등 관계기관과 원활한 협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