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4 건축소방방재산업전] 중기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주)전원테크,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

광고
유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2/26 [14:50]

[2024 건축소방방재산업전] 중기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주)전원테크,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

유은영 기자 | 입력 : 2024/02/26 [14:50]

▲ 전원테크의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  © FPN


[FPN 유은영 기자] = (주)전원테크(대표 임종천)는 지난해 2월 국내 유일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화재 수신기)에 이어 12월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을 선보였다.

 

그간 해외 기술에 의존해 온 기술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시킨 전원테크의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은 광섬유로 온도를 계측해 화재 상황을 판단하는 첨단 기술이다. 아날로그식 감지기와 혼용해 사용할 수 있는 복합식 기술을 구현했다는 게 전원테크 설명이다.

 

전원테크에 따르면 지하주차장이나 터널 등에선 누수, 결로 등으로 인해 감지기에 급속한 노후화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이는 곧 비화재보로 이어진다. 하지만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에 적용된 DTS(Distributed Temperature Sensor)를 통하면 예방이 가능하다. 따라서 터널이나 전력구, 방음터널, 지하주차장, 물류센터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임종천 대표는 “공공시설 대부분은 인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므로 화재감지 시스템의 필요성이 높다”며 “전국에 있는 터널 등에 광케이블식 화재감지 시스템을 적용하면 종합 모니터링을 통해 소방청 또는 국토교통부 등에서 원격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옥동석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소방산업 대표 보증기관으로 위상 공고히 하겠다”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