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체감도 높이자”… 소방청, ‘소방예방정보시스템’ 고도화 회의온라인 민원 18→ 30종 확대, 데이터 연계ㆍ정비로 활용성↑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오는 2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소방예방정보시스템’ 기능 고도화를 위한 개선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엔 19개 시도 소방본부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소방청에 따르면 ‘소방예방정보시스템’은 화재 예방과 위험 요인 관리 등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생성ㆍ관리ㆍ활용하는 시스템이다. 그간 소방본부별로 개별 운영되던 시스템을 지난 2023년 클라우드 기반 전국 단위 중앙체계로 통합ㆍ개편했다.
이번 회의는 ‘소방예방정보시스템’ 기능 고도화를 통해 민원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온라인 민원 확대’와 ‘공통 기능 개선 사항’ 등 크게 두 가지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먼저 ‘온라인 민원 확대’는 온라인 신청ㆍ발급 민원 업무를 기존 18종에서 30종으로 확대하고 민원인의 소방서 무방문ㆍ무서류 서비스를 안착시켜 편의성을 높이는 걸 목표로 잡았다.
소방청은 자체점검표ㆍ완공서류 제출과 위험물 변경신고 등 복잡했던 민원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 만큼 국민 체감도가 높아질 거로 기대하고 있다.
‘공통 기능 개선 사항’은 소방안전정보ㆍ행정정보 연계와 공통 관리 기능 개선, 데이터 정비를 통한 현장 대원, 예방 업무 담당자의 정보 활용성 제고 등이다.
이 밖에도 소방청은 현장에서 필요성이 제기된 기능 중 즉시 적용이 가능한 사안은 올해 사업 기간 신속히 반영하고 내년도 이후 차기 사업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홍영근 화재예방국장은 “이번 시스템 기능 고도화 사업이 중앙ㆍ시도 협업을 통해 운영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시스템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리는 전환점이 될 거로 기대한다”며 “내부적으로는 일선 소방서 예방 업무 담당자의 편의성과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고 현장 대원에게는 전국 통합 정보를 기반으로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거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외부적으로는 온라인 기반의 민원 서비스 확대를 통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국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태윤 기자 tyry9798@fpn119.co.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