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소방서(서장 이종하) 여성의용소방대원 30여 명은 지난 27일 아산소방서 청사 앞에서 이종하 아산소방서장과 소방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119긴급구조 이동급식차’운용 실전훈련을 실시했다.
이동식 급식차량은 대형재난사고 발생에 따른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또는 장기간 소요되는 수색작업 시 소방대원과 현장활동 인력에 대한 적기 급식 등 원활한 재난대응 활동을 지원하는 차량으로 15개 소방서를 순회하며 운영하고 있다.
이날 훈련은 배방, 음봉, 둔포, 탕정면 여성의용소방대원들이 동원돼 재난 상황을 가정해 이동식 급식차량에서 밥, 국 등을 조리한 후 참석자들에게 급식을 제공하고 급식 후에는 급식차량 활용범위, 취사도구 등 차량 적재비품 유지관리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종하 아산소방서장은 "이동식 급식차량 운용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대규모 재난상황 발생 시 능숙하게 이동식 급식차량을 운용함으로써 소방대원의 사기진작과 현장활동의 연속성을 높여 재난 대응에 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동식 급식차량은 5톤 차량에 휴식용텐트, 가스취반기, 물탱크, 가마솥렌지 등 주방기구세트 등이 적재돼 있으며 급식인원은 최대 200명으로 대형 재난발생 시 출동해 지역 의용소방대원이 취사를 한 후 현장활동 대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신형 객원기자 tlsgud6026@korea.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