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합격 수기] 경기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정유경

광고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0/25 [14:32]

[소방합격 수기] 경기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정유경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3/10/25 [14:32]

<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3년 경기소방 소방관련학과 경력 채용으로 소방에 합격해 현재 경기소방학교에서 교육받고 있는 정유경 소방사 시보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 경기소방학교에서 임용 교육을 받고 있는 정유경 소방사 시보  © FPN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소방관련학과 경채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현재 경기소방학교에서 임용예정자 교육을 받고 있는 정유경입니다.

 

국내 유일의 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인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1회 졸업생이기도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생으론 처음으로 소방관련학과 경채에 합격했습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람을 도와주는 직업을 갖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경찰을 꿈꿨습니다. 그런데 우연한 기회로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됐고 관련 수업을 들으면서 소방에 많은 흥미를 느껴 소방공무원이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3. 시험공부 기간은 얼마나 됐고 필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과목별로 나만의 노하우를 설명해주세요.

필기시험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집에서 종일 나가지 않고 인터넷 강의를 주로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소방학개론>

이해가 중점인 과목이지만 그 개념을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되기에 최대한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려 했습니다. 소방조직과 기능, 재난파트는 이해보단 암기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외우기보단 회독을 많이 하고 한 번씩 직접 정리해 보면서 머리에 넣으려 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저만의 두문자 암기법을 만들어 외웠습니다. 법의 파트를 구분해 헷갈리는 부분을 따로 체크해두고 다회독 했습니다. 소방학개론처럼 모의고사를 많이 풀었습니다. 숙지하지 못 한 부분을 많이 발견해 점수를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4. 체력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당시 필기시험에 합격할진 모르지만 바로 준비해야 할 것 같아 시험이 끝나자마자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체력시험 종목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혼자 운동하며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체력학원에 다니면 더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한 편 보면서 머리를 식혔습니다. 또 집에서 공부하다 집중이 잘 안 될 땐 카페에 갔습니다. 공부 환경을 바꾸는 게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됐기 때문입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한 달 넘게 서울 노량진에 위치한 면접학원을 다니며 준비했습니다. 면접 스터디도 했습니다. 스터디를 하며 말하기에 많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스터디원들의 피드백도 면접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모의면접시엔 제 모습을 카메라로 촬영했습니다. 모니터링 하면서 나만의 나쁜 습관 등 잘못된 점을 고칠 수 있기에 촬영하는 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주택용소방시설 보급을 위해 다른 나라에선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고 있나요?”라는 질문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이라 당황하기도 했고 이런 질문이 나올 수도 있구나 했습니다. 또 앞으로 배울 게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면접이 끝난 후 집에 가자마자 알아봤던 기억도 납니다.

 

8.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고등학교 3년 동안 소방관련 과목을 들어 크게 힘들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마이스터고등학교가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중간에 “내가 과연 잘 할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그럴 때마다 더욱 공부를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9. 소방관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소방관은 사명감만으론 할 수 없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체력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굳건한 정신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0.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험생활이 정말 고통스럽겠지만 그 고통을 이겨냈을 때 소방관이라는 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 있을 겁니다. 항상 건강 챙기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