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합격 수기] 경기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권주근

광고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8/09 [14:54]

[소방합격 수기] 경기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권주근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4/08/09 [14:54]

<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3년 경기소방 신규 소방공무원 공개채용으로 소방에 입직해 현재 용인소방서 역북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권주근 소방사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 용인소방서 역북119안전센터에서 근무 중인 권주근 소방사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경기소방 신규 소방공무원 공개채용 시험에 합격해 현재 용인소방서 역북119안전센터에서 근무 중인 권주근 소방사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 아파트에 살았는데요. 그곳에서 화재가 발생해 주민 2명이 사망한 적이 있었습니다. 오래 지났지만 큰 충격에 아직도 기억이 선명한데요.

 

당시 소방대원분들께서 저희 가족을 비롯해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신속히 화재를 진압하셨습니다. 그때 마음 한구석에 소방공무원에 대한 동경이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아직도 어린 시절 영웅과도 같았던 소방공무원이 된 모습이 잘 믿기지 않습니다.

 

3. 필기시험은 언제, 어떻게 준비했나요?

2년 정도 준비했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을 총 두 번 치렀는데요. 행정법총론은 첫 시험 당시엔 이해를 완벽히 하지 못해서 점수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시험을 준비할 땐 이해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랬더니 점수가 곧잘 나왔습니다.

 

소방학개론은 말을 조금만 바꿔도 헷갈리는 과목입니다. 같은 뜻을 가진 여러 단어를 많이 외우려고 했고 특히 회독을 많이 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는 이해보다 암기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회독에 특히 집중했고 시험 전날 한 번에 다 볼 수 있도록 그 양을 줄여갔습니다.

 

4. 체력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필기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체력시험을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기에 운동을 하지 않고 필기에만 집중했습니다. 다만 매일 달리기 정도는 하며 체력을 유지했습니다.

 

필기시험 끝나고 체력시험 측정을 했더니 겨우 30점을 넘을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3주간 체력학원에 다니며 기계에 적응했고 하루도 빠짐없이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그렇게 노력한 게 고득점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5.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으시다면?

소방공무원에 합격하는지, 떨어지는지 모르는 불안감이 가장 큰 스트레스였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도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지나고 나서 후회하지 않기 위해 최대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면접학원에 다녔습니다. 그곳에서 기본적인 면접스킬을 터득했습니다. 또 학원에서 만난 수강생과 스터디 모임을 꾸려 매일같이 연습했습니다. 소방 관련 이슈를 찾아봤고 최대한 자연스럽고 진실되게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방공무원이 가져야 하는 소양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예상했던 질문이어서 준비된 답변을 하려 했습니다. 어머니를 빗대어 얘기하려 하는데 갑자기 어머니 얘기에 목이 메어 말을 끝맺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효자(?)도 아닌데 갑자기 울컥해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8. 소방공무원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앞서 말씀드렸듯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9. 소방관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반복되는 삶을 이겨내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이 적어도 몇 개월은 지속하기에 이겨낼 수 있는 정신력이 중요합니다.

 

10. 소방공무원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매일 반복되고, 불안하고, 힘든 만큼 평소에 책을 읽으며 마음의 수양을 쌓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수험생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각기 다를 거라 생각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힘든 수험생활을 이겨내시고 꼭 원하는 꿈, 소방공무원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