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찾아오면 따뜻한 날씨와 함께 많은 사람이 야외 활동을 즐기기 위해 축제장을 찾는다. 거제시도 봄철에 다양한 축제와 행사로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돼 화재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축제장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봄철 건조한 날씨는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키운다. 축제장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해야 하고 불씨가 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화기나 전기장비 근처에서는 위험한 행동을 자제하고 의도하지 않은 불씨가 날아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작은 불씨 하나가 대형 화재로 번질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축제 현장에서는 사람들이 몰려 혼잡할 수 있다. 따라서 대피로와 비상구를 반드시 확인하고 행사장 내 소방시설 설치 지점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소화기나 소화전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확인하고 화재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비상 연락처나 대피 장소에 대한 정보도 숙지해야 한다.
만약 축제 중 화재가 발생하면 침착하게 대처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당황하거나 급하게 움직이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지정된 대피로를 따라 빠르게 대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근처의 안전요원이나 관계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봄에 열리는 지역 축제는 많은 사람이 모여 함께 즐기는 의미 있는 자리다. 이 축제를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각자의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 안전한 축제, 안전한 추억을 만들기 위해 모든 이의 협조가 필요하다.
거제소방서 예방교육담당 소방경 임상섭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