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FPN TV/소방기술의 한 수] 화재 연기로부터 안전을 지키는 똑똑한 기술 ‘제연디스플레이’, “소방기술, 한 수 배우러 ‘강동 아이파크 더리버’에 갔습니다”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5/23 [17:19]

[FPN TV/소방기술의 한 수] 화재 연기로부터 안전을 지키는 똑똑한 기술 ‘제연디스플레이’, “소방기술, 한 수 배우러 ‘강동 아이파크 더리버’에 갔습니다”

최영 기자 | 입력 : 2025/05/23 [17:19]

도심 내 건축물이 대형ㆍ복잡화되는 가운데 화재 시 연기로부터 안전해지기 위한 기술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제연설비는 화재 연기로부터 소중한 인명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시설입니다. 물론 소방관의 활동 과정을 돕는 역할도 하죠.

 

최근에는 이 제연설비 관련 법규가 한층 강화됐는데요. 지난해 소방청이 제연설비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PC 501, NFTC 501)’을 개정한 겁니다.

 

거실 제연설비의 목적을 명확히 정의하고 제연 성능을 어떻게 확인ㆍ시험ㆍ조정해야 하는지 등을 규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FPN TV]가 강화 법규 수준을 넘어 이용객 안전을 위해 최첨단 제연 시스템을 도입한 초대형 복합건축물 ‘강동 아이파크 더리버’를 찾았습니다.

 

쇼핑몰과 업무시설, 문화 공간이 한데 모여 서울 동부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알려진 이곳에 과연 어떤 제연설비가 설치됐길래 주목을 받는 걸까요?

 

바로 ‘제연디스플레이’ 시스템이라는 건데요. 이 시스템은 제연댐퍼를 보다 쉽게 관리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와 통신형 댐퍼를 서로 연결한 차세대 기술입니다. 관리자가 제연설비의 모든 상태를 손쉽게 감시ㆍ제어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특히 이 시스템은 방재실에 구축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개별 댐퍼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점검 기능으로 2700개가 넘는 제연댐퍼를 일괄 점검할 수 있고 고장 등 상태 이상 때에는 디스플레이와 현장에서 경보음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방전문가인 정석환 세종사이버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님과 함께 ‘강동 아이파크 더리버’에 설치된 제연디스플레이의 특징을 살펴보러 현장에 나갔습니다.

 

<FPN TV>가 새롭게 기획한 코너 ‘소방기술의 한 수’ 그 첫 번째 이야기입니다. 

첨단 제연설비 현장을 함께 둘러보실까요?

 

출연: 최영 기자, 정석환 세종사이버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촬영: 최누리ㆍ김태윤 기자

편집: FPN 영상취재팀

 

광고
포토뉴스
[릴레이 인터뷰] “긴박한 응급상황서 존중감을 기본으로 유연한 팀워크 발휘하는 전문가 되길”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