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BEST 119] 시흥소방서, ‘시흥소방, 베테랑의 암묵지’ 발간

지역 특성에 맞는 현장 대응 전술, 소방시설 활용법 등 담겨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2/07/20 [10:00]

[BEST 119] 시흥소방서, ‘시흥소방, 베테랑의 암묵지’ 발간

지역 특성에 맞는 현장 대응 전술, 소방시설 활용법 등 담겨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2/07/20 [10:00]


현장 대응 전술과 자원관리 등 베테랑 소방관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수록된 책자가 발간됐다.

 

시흥소방서(서장 한선)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 대응을 위한 ‘시흥소방, 베테랑의 암묵지’를 5월 31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소방서에서 근무하는 후배들에게 각종 재난 지침서이자 시도 소방관들에겐 창의적인 재난 대응을 펼칠 수 있는 참고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제작됐다.

 

소방서 관계자는 “분야별 소방관들이 수십 년간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대원들에게 전달하는 ‘대형재난 대비ㆍ대응 강화 현장스피치’를 7개월간 진행하다가 발표 자료를 묵히기 아깝다는 직원들의 의견에 따라 책을 집필하기로 결정했다”며 “시흥지역 소방대상물을 대상으로 현장 대응 전술을 다뤘지만 전국 소방대상물도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한선 서장을 필두로 현장지휘단장과 전문성을 지닌 각 팀장, 직원 등으로 편집위원단을 꾸렸다. 이후 4개월간의 회의와 원고 검토 등을 거쳐 책자를 만들었다.

 

책은 ▲철저한 인명구조, 비밀을 밝히다 ▲암흑과 미로 속 숨 쉬는 화마 ▲유해화학물질 Stop, 지피지기면 백전불패 ▲폭발직전, 최전선을 사수하라! ▲신종 특수재난, 끈기와 훈련으론 이룬 1㎜ ▲공장 화재, 신속 진압을 위한 2가지 방법 등 총 6장, 16개 주제로 구성됐다.

 

특히 주택 밀집 지역과 요양병원, 고층아파트, 물류창고, 화학 공장 등 시흥지역 소방대상물의 구조적 특징부터 출동대원 임무 수행, 소방시설 활용방안, 현장 대응 전술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노인요양시설 다수사상자 대응 방안에 대한 구급대장의 팁이나 선배들의 선문선답, 소방서만의 대응 전술 등 재난 현장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하우도 담겼다.

 

소방서는 책자를 전국 소방관서에 배포할 예정이다. 신임 소방관을 대상으로는 책자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고 각종 재난훈련에서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한선 서장은 발간사에서 “짧지 않은 기간 베테랑 소방관들이 원고와 씨름하며 발표했던 내용들을 명시지로 전환한 끝에 직원 모두의 열정과 국민 안전에 대한 소망이 담긴 ‘시흥소방, 베테랑의 암묵지’가 세상에 빛을 보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마음을 다해 원고를 집필한 베테랑 소방관들과 한없이 지지를 보내준 소속 팀원들, 책자 발간을 위해 힘껏 뛰어준 편집위원들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책자를 읽은 많은 소방관과 국민이 우리 이야기를 공감하고 다양한 재난 현장, 위기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도움 되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2년 7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BEST 119 관련기사목록
연속기획
[연속기획⑤] 기술 필요한 현장에 직접 발로 뛴다… ‘기술지원과’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