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은평소방서(서장 김용준)에서는 20일 오후 4층 강당에서 재난현장 안전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용소방대 전통시장 안전지킴이 14명을 위촉하였다.
은평구에는 10여 곳의 전통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규모가 크거나 관리가 비교적 허술한 대상 6곳을 선정하여 전통시장 안전지킴이를 위촉하여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며, 점차적으로 모든 전통시장에 대한 안전지킴이를 위촉할 계획이다.
안전지킴이는 의용소방대원 중에 전통시장 인근에 거주하거나 직장을 가지고 있는 대원으로 소방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소방업무와 관련된 경력자를 우선 선발하여 위촉했다.
주요 임무로는 전통시장에 화재, 풍수해 등 소방재난이 발생한 경우 재난현장 초기대응 및 상황전파를 우선으로 하고 소방의 화재예방업무를 보조하여 화재경계의 소방업무 수행할 예정이다. 안전지킴이로 위촉된 대원들에게는 화재진압장비, 구조구급장비, 보호장비를 무상으로 대여하며 화재 진압 등에 관한 교육 및 훈련을 매월 3시간이상 별도 소집되어 받게 되며 분기 1회 이상 실시하는 전통시장 현지적응 소방훈련에 참여하게 된다.
은평소방서 관계자는 "의용소방대원을 안전지킴이로 위촉하여 활동함으로서 소방안전 취약지역인 전통시장에 화재 등 각종 재난발생 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최소화 되는 등 소방안전 사각지역이 개선 될 전망이다"며 "이와함께 의용소방대원의 안전지킴이 활동으로 관소방과 민간시설 간에 연결 매개체 역할 담당으로 서로 신뢰체계를 구축하여 민간 중심의 자율안전관리체계가 확립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은평소방서 홍보담당입니다. 우리 은평소방서는 24시간 불철주야 시민의 안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으며 소방대원들은 동분서주 은평구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리며 은평소방서의 소방활동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