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세계 최대 규모 방재산업클러스트 본격화

'삼척'을 동북아 방재산업 및 방재기술의 메카로

광고
문기환 기자 | 기사입력 2007/11/14 [13:45]

세계 최대 규모 방재산업클러스트 본격화

'삼척'을 동북아 방재산업 및 방재기술의 메카로

문기환 기자 | 입력 : 2007/11/14 [13:45]
▲ 지난 12일 거행된 삼척 방재산업연구단지ㆍ방재산업지원센타 기공식    
세계 최대규모의 방재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방재산업단지 조성 기공식 및 협약식이 강원대학교 삼척켐퍼스 야외음악당에서 12일 개최되면서 국가전략산업인 방재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진선 강원도지사, 최연희 국회의원, 김대수 삼척시장, 남상호 한국소방검정공사사장 권오운 방재시험연구원장 등 각급 기관·단체장 및 시민들이 참석했다.

강원도와 삼척시, 강원도 개발공사는 이날 기공식에 이어 세계 최대 규모인 126만㎡의 방재산업단지를 오는 2011년까지 조성하기 위해 협약식을 가졌으며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전국에 산재해 있는 150여개 유망 방재기업을 유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척시 교동 산171-3번지 일대에 조성되는 방재산업지원센터 및 연구단지는 산업자원부, 강원도, 삼척시의 지원으로 강원테크노파크 방재산업사업단에서 총 36억원의 공사비를 투입해 내년 8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연건평 3,288㎡(지상3, 지하1층)에 방재분야의 창업보육실, 시제품생산실, 연구실험실, 행정지원실,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방재 관련 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방재산업연구단지는 99,554㎡ 규모로 총사업비 115억원을 투입하여 2009년 준공 예정으로 이날 착공하는 방재산업지원센터와 향후 방재산업기술혁신센터(방재기술개발센터 및 기업부설연구소), 방재소재제품특화센터(검.인증기관·센터) 등 방재산업 지원·연구시설이 유치되어 방재관련 기업의 기술개발 및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 방재산업연구단지조성 될 부지로 2009년 준공 예정이다.    
또한, 삼척시 방재산업연구단지는 국내 최고의 방재관련 기관 및 기업체와의 공동 연구개발 및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한편 방재기술의 세계화를 이끌어낼 테크노밸리 허브(techno valley herb)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강원도와 삼척시는 지난해 11월 산자부로부터 ‘강원방재산업 테크노밸리 인프라 구축사업’이 지역혁신산업기반구축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올초 산업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재)강원tp방재산업사업단을 구성하는 등 강력한 추진력을 보여왔다.

미국 swri(방재시험연구소) 및 ul(검증인증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방재기술 로드맵 수립과 거점확보 전략용역 등을 수행하며 정책용역 설명회와 방재기업체 생산제품 시연회, 전문가 심포지엄 등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해 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소방법 강화로 건축공사시 소방시설의 설치가 의무화되는 등 무한한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전국 어느 곳에서도 체계적으로 방재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곳이 없어 삼척 방재소재에 대한 주력산업과 방재부품설비에 대한 지역산업을 동시에 특화하는 선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망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시점이다.
 
또, 다양한 자연적요인에 의한 재난요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 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으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재난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방재산업의 시장규모도 급팽창하고 있어 관련인들이 '강원방재산업 테크노밸리 인프라 구축사업'거는 기대 또한 커지고 있다.

한편, 강원도는 지난 1998년부터 도 전역을 생명 건강산업 광역 클러스터화 하는 3각 테크노밸리 뉴-스타트 발전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춘천 바이오&정보문화산업, 원주의료기기산업, 강릉신소재산업, 삼척 방재산업, 철원 플라즈마산업으로 구분하여 도 전역을 광역네트워크형으로 연계하여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2009년까지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총 93억원을 투입하게 되며 제1단계로 2009년지 이번에 건립하는 산업지원센터를 거점으로 장비구축, 연구개발과 기업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제2단계로 2012년까지 방재산업화 기반조성을 위한 기술혁신거점 조성 및 방재산업화 기술개발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삼척을 동북아 방재산업 및 방재기술의 메카로 발전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척방재산업단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