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9일 오후 5시 5분께 전라남도 무안군 근린생활시설 △△점포 주방에서 후라이팬 고기 기름을 녹이던 중 기름(동식물류) 과열로 화재가 발생했다.
스프링클러 설비가 정상 작동했음에도 초기에 화재를 잡지 못했고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천장을 뜯어내고 나서야 비로소 진화됐다. 화재조사 결과 천장 속 덕트(후렉시블 덕트)가 불연재료가 아닌 가연성 자재(타포린 PVC1))로 설치된 것으로 밝혀졌다.
화재 위험성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후라이팬에 동식물유(고기 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가연성 타포린 PVC 덕트를 설치한 후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는 동식물류 기름이 끓다가 360℃ 온도에 착화된 후 3분 만에 천장 덕트까지 닿았다. 600~700℃ 온도에서 가연성 PVC 덕트를 타고 순식간에 연소 확대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프링클러 등 소화설비가 작동하더라도 천장에서 확대되는 화재를 막을수 없는 상황이었다(스프링클러 소화설비는 반자 아래에 있기 때문).
가까운 일본 요코하마시와 후쿠야마시는 화재예방조례에서 주방설비 설치 조례를 규정하고 있다. 일반음식점 등에서 덕트를 설치할 땐 소방서에 신고해야 한다.
덕트 설비업자가 배기덕트 재질과 도면을 제출하도록 하고 현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1) * PVC폴리염화비닐의 약자로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하나로 강하고, 색을 내기 쉽고, 단단하거나 유연하고, 잘 마모되지 않으나 열에는 약하다.
_
전남 화순소방서_ 박석호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0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