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제ㆍ개정되는 12종 소방장비 기본규격, 방향은?8차 연도 개발사업 ‘START’… 소방청 “성능ㆍ효율 모두 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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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등의 현장에서 소방관들이 사용하는 공기호흡기의 용기밸브 충전구 표준이 만들어진다. 또 소방차량별 통일성 확보를 위해 색상을 재분류하고 질식소화덮개와 방사장치의 성능 기준을 새롭게 도입하는 등 12종 소방장비의 기본규격이 제ㆍ개정된다.
기본규격은 현장 대원의 안전 확보와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특수한 성능이 요구되는 소방장비의 표준 기술기준이다. ▲기본규격안 작성 ▲의견수렴 ▲기술심의위원회 심의ㆍ의결 ▲관보 고시 ▲관리대장 등록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안이 마련된다.
기본규격 개발사업은 올해로 8년 차를 맞는다. 지난해까지 이 사업을 통해 총 70여 종에 달하는 소방장비의 기본규격이 개발됐다.
소방청에 따르면 기본규격 개발사업은 그동안 장비의 성능과 안전성 향상에 초점을 맞춰왔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고도화로 방향을 틀었다. 특수ㆍ신종 재난이 증가하면서 소방장비의 성능개선과 신기술 개발에 따른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부턴 현장의 요구가 기본규격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현장 대원 참여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개발사업은 올해도 KFI가 대행을 맡아 소방청 관리ㆍ감독하에 진행한다. 제ㆍ개정이 이뤄지는 장비는 ▲질식소화덮개 ▲방사장치 ▲소방호스 ▲소방용 공기호흡기 ▲방화헬멧 ▲방화신발 ▲소방차 도장 및 표지 ▲영문화 4종(특수방화복, 소방용 공기호흡기, 방화헬멧, 방화신발) 등 총 12개 품목이다.
소방청과 KFI는 6월 12, 13일 양일간 ‘2024 소방장비 기본규격 개발사업’ 제1차 통합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KFI는 제ㆍ개정되는 12개 품목의 소방장비 기본규격안을 현장자문단과 제조사 측에 공개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공청회에는 소방청 장비총괄과를 비롯해 KFI, 국립소방연구원, 현장 자문단 소속 시도 소방관, 제조사 등이 참석했다.
제ㆍ개정되는 12종 소방장비 기본규격 ‘틀 잡혔다’
■ 방화신발
방화신발은 현장 대원이 발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착용하는 보호구다. 소재에 따라 가죽제나 고무제로 구분된다.
KFI는 먼저 국내외 유통되는 다양한 제품을 비교ㆍ분석해 방화신발의 경량화 등 착화감을 높일 방법부터 도출할 계획이다. 또 불분명했던 전기저항 성능시험의 전처리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고 완제품 상태에서 젖음성을 평가하는 시험 항목의 추가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 대원들은 내관통성과 미끄럼 저항성이 현행 규격보다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KFI는 “내관통성이 강화되려면 보강재 사용량을 늘려야 하는데 활동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고 답했다.
미끄럼 저항성에 대해선 “소방은 현장 특성상 다양한 환경에서 활동한다”며 “철판이나 빙판 등 지면 조건에 따라 성능시험 항목을 설정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테스트를 통해 밑창 관련 기준을 최대한 보완해보겠다”고 말했다.
제조사들은 비금속 내관통 삽입재 적용과 전기저항 시험방법 변경을 우려했다. A 사는 “경량화를 위해 비금속 내관통재 적용을 허용하겠다는 건데 오히려 신발 부피가 커져 착화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B 사에선 “그간 불분명했던 전기저항 시험방법을 명확히 개정하는 건 좋지만 7일간 진행되는 시험이 부담된다”며 “이미 제조사들이 만들 수 없는 수준으로 규격을 설정해 놓고 관련 기준을 더 높인다고 하니 이해가 어렵다”고 했다.
KFI는 “전기저항을 확인하는 현행 시험방법에는 시험편 표면의 물기를 적당한 방법으로 제거하라고만 돼 있다”며 “적당한 방법에 대한 모호성 때문에 제조사들이 애로를 겪고 있어 이를 구체화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에 7일이 소요되는 건 글로벌 기준과 같다”며 “이 기간을 단축할 방법이 있는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규격 수준이 너무 높다는 의견에는 “공감한다. 현장 대원의 요구에만 맞추다 보면 실제로 엉뚱한 제품이 나올 수 있다”며 “오늘 제기된 현장 대원들의 요구가 규격에 적용될 수 있는지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소방차 도장 및 표지
KFI는 이번 사업을 통해 ‘소방차 도장 및 표지’의 기본규격을 개정한다. 차량별 통일성 확보를 위해 차량 유형과 색상을 재분류하고 색상 기준이 정해지지 않은 차종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현행 규격에선 소방차량을 ▲재난 현장에 우선 출동해 소방활동을 수행하는 차종(타입 1) ▲화학사고 등의 소방활동을 수행하는 차종(타입 2) ▲소방안전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차종(타입 3) 등 세 가지로 구분한다.
소방차량은 타입에 따라 각기 다른 색상의 도장이 입혀진다. 타입 1은 소방주황, 타입 2는 소방연두, 타입 3은 소방관서의 운영상황 등을 고려해 소방백색이나 검정색 중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FI는 규격 내에서 세 가지 타입으로 구분하던 소방 차종을 ▲재난 현장 우선 출동 ▲화학사고 대응 ▲행정지원 ▲현장지원 ▲홍보 ▲중장비류 등 여섯 가지로 세분화할 계획이다.
재난 현장 우선 출동 차량과 화학사고 대응 차량은 현행 규격처럼 소방주황과 소방연두를 사용하고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던 소방백색과 검정색은 각각 행정지원 차량과 현장지원 차량에 적용할 방침이다. 굴삭기와 지게차 등 중장비류에는 노란색 적용을 검토 중이다.
현장 대원들은 “순찰차도 엄연히 현장에 출동하는 차량으로 소방주황이 적합하다”며 “순찰차에 소방백색을 입히면 자칫 행정 차량으로 오인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KFI는 “아직 결정된 게 아니다”며 “더 많은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내놓겠다”고 답했다.
■ 공기호흡기
공기호흡기는 유해가스로 가득 찬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이 숨쉬며 활동할 수 있도록 공기를 공급해주는 개인보호장비(PPE)다. 면체와 등지게, 용기 등이 한 세트로 구성된다.
KFI에 따르면 현장에 공급되는 공기호흡기 용기 하나당 평균 호흡 시간은 45분이다. 장시간 대응이 필요한 현장에선 예비용기를 추가로 구비해 교체하며 사용한다. 현장 대원의 생명과 직결된 장비다 보니 그동안 동일 제조사 제품의 구성품만 호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해왔다.
KFI는 “공기호흡기를 공급하는 제조사가 늘면서 구성품 호환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며 “면체와 등지게는 직접적으로 감압과 공기공급이 이뤄지는 부분이기에 타 사간 호환이 어렵다. 구성품 중 상대적으로 안전성 문제가 적고 사용량이 많은 용기 호환을 검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용기밸브 충전구 외부 나사선은 이미 모든 제조사에서 ‘KS B 6214 W22, 14TPI’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내부 구조에 대한 표준안을 설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제조사 측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용기 호환을 반대하는 제조사는 “용기의 경우 다른 구성품에 비해 안전성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거지 안전한 게 아니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안전성이 우려돼 타 사 제품 간 용기 호환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법적으로는 동일제조사 제품 간에도 형식승인 제품과 기본규격(KFAC) 인증제품 간 호환이 불가능하다. 이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며 “형식승인을 통해 올해 공급된 제품은 내용연수가 10년이다. 인증제도 간 호환이 불가해지면 현장에선 장비 운용상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KFI는 “인증제도 간 제품 호환은 장비 운용상 문제로 소방청과의 별도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해외에서 구성품을 호환해 사용하고 있는지 미리 검토해봤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추가로 더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호환을 찬성하는 제조사는 “공기호흡기 구조는 제조사마다 비슷하다. 더욱이 용기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별도의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고압의 공기를 저장하는 것 외에 별도 기능이 없어 용기밸브 충전구의 표준이 마련되면 호환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다.
호환이 가능한 용기만 따로 제조해 인증 받을 수 있는지를 묻는 제조사 질문에 KFI는 “그러면 저품질의 용기가 공급될 수 있기에 공기호흡기 세트를 인증받은 제조사만 용기도 추가로 인증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용기밸브 충전구의 표준이 개발돼도 당장 용기 호환이 허용되는 게 아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현장 대원의 안전이다. 호환을 전제로 기본규격 개정이 추진되는 건 맞지만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호환은 지금처럼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다.
■ 방사장치
올해 처음 기본규격이 개발되는 방사장치는 전기차 등의 화재 시 차량 하부에 소화 용수를 공급해 화재 확산을 지연시키는 보조 장치다.
KFI에 따르면 방사장치의 기본규격에는 일반사항 3(접합부 규격, 재료, 일반구조), 성능 기준 8(중량, 내식, 내압, 내구성, 방사량, 방사각도, 방사밀도, 노즐 충격시험), 표시사항 1개 등 총 12개의 시험 항목이 담길 예정이다.
일반구조와 요구성능이 도출되면 제정안의 적정성 확인을 위해 국내 유통 제품의 비교시험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장 대원들은 “소방차량에는 탑재해야 할 장비가 너무 많다. 공간이 부족할 정도”라며 “성능도 중요하지만 현장에 갖고 다니려면 무엇보다 크기와 무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전기차 화재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절연기능이 필요하고 방사장치를 관창으로 분류할 건지, 별도의 장비로 분류할 건지도 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KFI는 “시중에서 양산되는 여러 제품을 조사해봤는데 다양한 기술이 적용돼 있다 보니 크기와 무게 역시 제각기였다”며 “무게와 크기를 제한한다면 오히려 좋은 기술을 장비에 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물을 방사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절연성을 갖추려면 결국 무선으로 작동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그럼 방사유형 자체가 달라져야 한다”며 “절연성 문제는 추후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장비의 자고(자체 높이) 기준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제조사 측 의견에 KFI는 “기본규격에 다양한 기준을 담다 보면 목적과 다른 규격이 될 수 있다”며 “최종 사용자인 현장 대원이 장비를 선택하고 판단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일축했다.
■ 질식소화덮개
질식소화덮개는 전기차 화재 대응 시 사고 차량을 덮어 주변으로 화재가 확산하는 걸 저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포 형태의 장비다. 올해 처음 기본규격이 개발된다.
KFI에 따르면 전기차에 불이 날 경우 최고 발열률(pHRR)과 총 발열량(THR)은 일반 내연기관차와 크게 다르지 않다. 문제는 화재 성장 속도가 빠르고 분출화염과 폭연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특성을 고려해 KFI는 질식소화덮개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불꽃ㆍ복사열 방호성능과 산소 투과도, 마찰대전성, 인열강도, 복합강도 등 세부 기준과 시험방법 등을 기본규격에 담을 예정이다.
이날 현장 대원과 제조사 측은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먼저 제조사 측은 “전기차를 덮으려면 질식소화덮개의 크기가 최소 6×8(m)는 돼야 해서 보통 5~6장의 원단을 봉합해야 한다”며 “봉합 부위 강도 측정뿐만 아니라 봉합사의 내구성과 내화성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단순히 덮는다고 화재에 대응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덮개 내부로 주수할 수 있는 기능이 담겨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장 대원들은 “최적의 중량과 열원노출시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며 “특히 중량은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KFI는 “질식소화덮개는 화재 진압 장비가 아닌 화재를 제한적으로 막아주는 장비이기 때문에 주수 기능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봉제 부분은 불꽃ㆍ복사열 방호성능시험의 세부 항목에 삽입하면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현장 대원들이 제시한 의견에 대해선 “최적의 중량을 산출하기 위해선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며 “최적의 소재가 있는지 검토해보겠다”고 했다.
■ 소방호스
소방호스는 화재 현장에서 소방차의 방수구 등에 연결해 소화용수를 방수하기 위한 도관이다. 호스와 연결금속구로 구성된다. KFI는 이날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올해 50㎜ 구경의 소방호스를 기본규격 내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FI에 따르면 40㎜ 구경의 소방호스는 반발력이 약해 조작이 편하지만 방수량이 적어 화재진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65㎜는 방수량이 많아 화재진압에는 용이하지만 상대적으로 반발력이 강해 노즐 조작이 쉽지 않고 안전사고도 우려된다.
공청회에 참석한 현장 대원들은 50㎜ 소방호스 규격 개발을 반겼다. 현장에서 유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사용하는 40㎜에 비해 반발력이 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지만 현장 대원들은 “관창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의미가 크지 않다”는 입장을 전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50㎜ 소방호스 도입도 좋지만 이는 부차적인 내용”이라며 “현재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방호스의 내구성과 경량성, 커플링 소재 등의 성능개선이 이번 사업의 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 방화헬멧
방화헬멧은 화재 현장에서 물체 등에 부딪히거나 추락 시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현장 대원이 착용하는 보호구다. 성능과 구조에 따라 타입 A, B형으로 나뉜다.
KFI는 현장 대원 간 상호인식과 팀 작전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기본규격 내 색도 기준 신설을 추진한다. 현장 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야측정과 충격흡수성, 열적성능 등 주요 성능 기준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현장 대원들은 방화헬멧 크기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나 같이 머리가 큰 사람은 면체를 쓰고 헬멧을 착용하면 턱끈이 채워지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하는 대원도 있었다.
소방청 역시 크기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소방청 관계자는 “최근 들어 서구화된 체형으로 인해 장비 크기에 대한 문제가 현장에서 많이 제기되고 있다”며 “특히 여성 대원들이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KFI는 “현장 대원들의 체형을 고려해 방화헬멧 크기를 대ㆍ중ㆍ소로 제작할 수 있는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제조사들은 이날 무게 기준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A 사는 “주요 성능 기준이 강화되면 보강을 해야 해 자연스럽게 무게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성능 기준 강화에 앞서 무게 기준부터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B 사는 “소방청은 현재 장비 경량화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장 대원도 가벼운 장비부터 찾는다”며 “튼튼하려면 그만큼 보강이 이뤄져야 하고 무게도 늘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C 사는 “충격흡수성 시험을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외국의 경우 상하좌우 포인트에 따라 각기 다른 하중을 가해 시험하지만 우리나라는 모든 포인트에 똑같은 하중을 가해 시험을 진행한다”며 “사실 우리나라 기준이 더 강한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 유통되는 헬멧 모두가 측면이 약하다”며 “측면을 강화하려면 무게 기준부터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KFI는 “무게의 경우 제조사 측과 현장 대원 요구사항이 많이 다르다”며 “올해 사업은 방화헬멧의 색도 기준과 현장에 납품되는 방화헬멧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실증하는 게 최종 목표다. 무게 기준 검토는 이번 사업에서 논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 4종 장비 영문기술서 발간
소방청은 지난해부터 내수중심의 소방장비 제조업 발전과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방장비 기본규격의 영문판 기술서 발간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기본규격 개발사업을 통해 소방용 특수방화복과 소방용 공기호흡기, 방화헬멧, 방화신발 등 4개 품목의 소방장비 영문기술서 발간을 추진한다.
신희섭 기자 ssebi79@fpn119.c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4년 7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